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04.05.10 00:00
  • 호수 514

당진축협 미수대금 8억원 ‘파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매상 도주로 선급금 8억원 장기미수



경찰과 검찰수사 중 관련직원 재산 가압류 실시
빈번한 부실관리 또다시 도마에

 당진축협이 양축농가의 출하대금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판매상의 도주로 8억원의 미수금이 발생한 사실이 드러나 관리상의 부실문제가 또다시 도마에 오르고 있다.
 지난 2월17일 당진축협 표기동, 최찬규 감사는 양축농가의 출하대금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선급금 8억여원이 장기간 미수로 남아 있다며 진상을 밝혀줄 것을 법무부에 요청했다.
 이와는 별도로 당진축협에서도 경찰에 신고해 현재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당진축협 표기동 감사는 “선급금을 15일내로 지급할 수 있지만 장기간에 걸쳐 미수금이 7억~8억여원에 이르기까지 계속 지급한데 문제가 있다”며 “법무부에 민원을 제출했고 현재 서산지원에서 조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표 감사는 “지난해 11월 선급금 미수가 8억여원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가 됐으며 선급금은  지난해 3월부터로 지급됐고 미수가 발생하기 시작한 시점은 5월 정도부터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당진축협은 올해 2월 대의원총회에 이같은 내용을 보고했으나 ‘수사가 끝난 후에 정확하게 보고’ 하기로 하고 회의를 마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에 당진축협의 두 감사는 위기의식을 느끼고 자체 감사로서의 한계로 인해 더 이상 조사하거나 보고를 받지 못해 법무부에 민원을 통해 진정했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대해 당진축협 김기원 조합장은 “양축농가들이 생균제를 개발해 고급육을 생산·출하하는 길을 모색했다”며 “출하를 위해 새로운 법인을 만들어 판매를 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김 조합장은 “판매상 최모씨가 도피했다가 경찰에 지명 수배되면서 자수해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또한 “판매법인 소유의 거래통장과 고정자산 및 축산물에 대해 가압류했고 담당직원의 급여와 재산에 대해서도 가압류 조치를 했다”며 “축협에서는 만반의 법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어 조합에 손해가 발생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 조합장은 “조합에서 선급한 금액 7억여원에 대해 현재 회수된 1억여원과 판매법인의 고정자산과 통장 등 4억여원이 가압류됐고 출하처 보증인들이 1억7천까지 보증을 서고 있기 때문에 조합은 손실을 보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판매법인의 고정자산과 통장의 잔고가 4억여원이 되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으며 출하처 보증을 선 양축농가의 보증범위가 ‘포괄담보’인지 ‘한정담보’인지, ‘유한책임’인지 ‘무한책임’인지 법적판단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직원에 대한 가압류도 하위 직원 등에게만 국한돼 있어 형평성에 논란이 일고 있다.
 당진축협 김용무 전무는 “선급금 지급으로 인해 조합이 손실을 보고 있지는 않다”며 “수사가 끝나면 밝혀질 일”이라고 말했다.
 김 전무는 “출하처 보증을 선  사람이 둘 있고 다른 법적인 조치를 강구했으니 수사가 종결되면 발표하겠다”고 밝히고 있어 양축농가와 조합원들로부터 소극적으로 대처하고 있다는 비난을 받고 있다.
 당진축협 표기동 감사는 규정상 출하한 축산물에 대해 선급금을 지급할 수 있으나 지난해 3천만원을 선급금으로 지급해 감사에서 지적이 된 후에도 계속해서 지급이 되는 등 총체적으로 직원들의 근무기강이 문란해서 오는 현상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당진축협 사료공장에서 지난달 사료를 운반하던 기사가 공장 내에서 차에 치어 사망하는가 하면 조합 직원 2명이 각목 등을 들고 난투극을 벌이는 등 기강문제까지도 불거지고 있다.
 또한 직원들간의 금융실명제법위반과 땅매매 혐의로 고소와 고발사건이 이어지면서 조합원들과 양축농가들의 우려를 낳고 있다.
김윤태 기자 ytkim@djtimes.co.kr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