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4.06.07 00:00
  • 호수 518

“군 기본계획(안) 현실적 방안 부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군 기본계획(안)에 관한 공청회서 전문가 비판 잇따라

 

 

지난 5월28일 열린 당진군 기본계획(안)에 관한 공청회에서 관계 전문가 및 주민들은 현실적인 방안 등에 대한 내용이 없이 지나치게 추상적이고 낙관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지역의 미래를 제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신성대학 신기원 교수는 “대규모 사업계획에도 불구하고 예산조달 방안이 제시되지 않았으며 현재의 인구감소 추세에 대한 대책도 없이 20만 도시를 계획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 교수는 “계획(안)에서 종합병원 유치에 대한 내용을 제시했으나 인근의 서산시도 종합병원을 유치하지 못하는 상황을 감안할 때 현실적이지 못하다”며 “의료원이나 개방병원이 오히려 현실적”이라고 말했다.
또한 한서대의 이영신 교수는 “신규 고용인구 등 총 유발인구의 60% 정도가 석문국가산업단지의 정상화를 전제로 하고 있다”며 “만약 석문국가산업단지가 지금의 상태로 방치된다면 이 계획(안)은 휴지조각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교수는 “도로와 교통, 상하수도 시설에 대한 내용이 미비하며 특히 상수도 보급률은 높게 잡았으면서 하수도의 보급률을 낮게 잡았다”며 “같은 비율로 맞춰 계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하대의 김형수 교수는 “환상적인 계획보다는 투자 우선순위를 계획하고 재정확보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며 “조직과 체계를 만들고 법적·제도적 뒷받침이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구체화를 위한 단기적 대책과 세부적 추진방안도 거론되지 않았다”며 “고정인구의 증가는 현실성이 낮은 만큼 유동인구의 유입을 촉진하는 편이 보다 현실적”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경동기술공사의 정채효 전무는 “인구가 타 지역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교육이나 의료서비스를 향상시켜 메리트가 있는 도시를 건설해야 한다”며 “관광을 강조했지만 숙박시설에 대한 언급도 없다”고 밝혔다.
당진군은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과 주민의 개별적 의견 등을 취합한 다음 6월 중 주민공람·공고와 함께 실·과 협의 및 자문위원의 자문을 받아 최종안을 7월 중 도시계획위원회에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도시계획위원회를 거친 다음에는 7월말에서 8월초 사이 충남도에 승인을 요청할 계획이다.
유종준 기자 jjyu@djtimes.co.kr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