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만평
  • 입력 2004.08.03 00:00

강력 범죄의 원인과 그 끝은 어디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철기자)

강력 범죄의 원인과 그 끝은 어디인가?

프랭크와 게이브리엘라는 이른 아침에 미국 오리건 주에 있는 한 해변을 따라 거닐며 해돋이를 구경하고 있었습니다.
곧 무슨 일이 벌어질지는 꿈에도 몰랐습니다.
몇 분 후에 그들은 근접 사격으로 머리에 총상을 입고 사망하였습니다.
복수극이 벌어진 것입니까? 아니면 질투 때문에 일어난 사건이었습니까?
둘 다 아니었습니다. 총을 쏜 범인은 피해자들을 전혀 모르는 사람으로, 그가 가지고 있던 망상을 실행에 옮긴 것이었습니다. 사람을 죽일 때의 기분이 어떤지를 알고 싶었던 것입니다.

종류가 다른 범죄?

범죄는 여러 세기 동안 발생해 왔지만, 위에 언급한 형태의 범죄에 대해 들으면 사람들은 목소리를 높여 이렇게 말하곤 합니다. “왜 그런 범죄를 저지르는 거지?
도대체 어떻게 그런 일을 할 생각을 할 수가 있지?” 절도나 사기와 같은 일반 범죄는 그다지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할지 모르지만, 점점 더 많은 종류의 사건이 보도 매체의 주의를 끌고 사람들로 하여금 ‘정말 어이없는 일이군! 도대체 세상이 어떻게 되려고 이러는 거야?’라고 말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가정생활의 파탄

한 집필자는 필리핀 국립 수사국의 대변인인 마리아니토 판가니반에게 극단적인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들의 배경에 관해 물어보았습니다.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들은 결손 가정 출신입니다. 돌봄과 사랑을 충분히 받지 못한 사람들이죠. 지도를 전혀 받지 못하다 보니 도덕적 힘이 약해져서 삐뚜로 나가게 되는 겁니다.”

많은 연구가들은 공격적인 성향을 가진 범죄자들에게서 가족 간의 빈약한 관계와 폭력적인 가정 배경이 자주 나타난다는 견해를 제시합니다.

미국 국립 강력 범죄 분석 센터에서는 학교에서 치명적인 폭력을 휘두를 가능성이 있는 청소년을 알아볼 수 있게 해 주는 요인들을 열거한 보고서를 내놓았습니다.
그중에는 ‘부모와 자녀 간의 좋지 않은 관계, 자녀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간파하지 못하는 부모, 친밀함의 부족, 자녀의 행실에 제한을 거의 또는 전혀 가하지 않는 부모, 이중생활을 하고 따라서 자신의 생활의 일부를 부모에게 숨기는 극단적일 정도로 비사교적인 자녀’와 같은 가정 요인들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오늘날 많은 자녀들은 가정 파탄의 피해자입니다.
그런가 하면 부모들이 자녀를 위해 거의 시간을 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허다한 청소년들이 도덕적 인도와 가족의 지도를 충분히 받지 못한 채 자랐습니다.
일부 전문가들은 자녀들이 그러한 환경에서 자라다 보면 다른 사람들과 유대를 잘 맺는 능력이 발달하지 않게 되어 다른 사람들을 상대로 범죄를 저지르고도 종종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는 일이 더 쉽게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