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편집 : 2024-03-18 11:40 (월)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0.06.05 00:00
  • 호수 325

탑동사거리 고가도로 반대 민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탑동사거리 고가도로 반대 민원

인근 주민들 “생활환경 악화·상권 피해” 평면화 요구
국토관리청 “4차선 국도·지방도 교차, 평면화 할 경우 교통혼잡”

당진읍 탑동사거리가 국도 32호선이 확포장되면서 고가도로가 놓여질 계획에 있자 인근 주민들이 상권에 피해가 예상된다며 고가도로 설치를 반대하고 나섰다.
대전지방 국토관리청에 따르면 당진읍 탑동사거리는 현재 4차선으로 확장중인 석문공단 진입도로(지방도 615)와 국도 32호선이 교차하는 곳으로 통과 교통량이 많아 이 구간을 고가도로로 설계, 착공을 앞두고 있다.
국토관리청 관계자는 “당초 평면 교차로로 시공할 계획이었으나 지난 96년 당진군이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 입체화 도로로 해줄 것을 요구함에 따라 검토결과 고가도로를 놓기로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미 실시설계를 마치고 착공단계에 와있는 가운데 인근 주민들이 고가도로가 놓여질 경우 생활환경의 악화로 막대한 재산적인 손실과 상권피해가 예상된다며 이를 반대하고 있다.
주민 2백30여명은 지난 5월 당진군에 낸 진정서에서 “탑동사거리를 입체화 할 경우 소음 등 정신적인 피해는 물론 주변환경 악화로 재산상의 손실과 상권피해가 예상된다”며 “균형적인 시가지 발전에 저해요소가 될 고가도로 설치를 백지화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당진읍 번영회도 대전지방 국토관리청에 진정서를 내고 고가도로 설치를 반대한다고 밝혔다.
번영회는 “탑동사거리의 교통량은 서해안 고속도로의 개통과 오도교 개통, 서해안 산업도로(국도 38호)가 개설될 경우 현저히 줄어들 것”이라며 “인근 주민에 피해를 주면서까지 수백억의 예산을 들여 고가도로를 설치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에 대해 대전지방 국토관리청은 탑동사거리의 장래 교통량 등을 근거로 주민들의 평면화 요구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국토관리청 관계자는 “탑동사거리는 석문공단 진입도로와 서산·당진간 국도가 교차하는 곳으로 2008년에는 1일 평균 2만7천대의 차량이 통과할 것으로 추정된다”며 “원활한 교통소통을 위해서는 고가도로를 내 입체화 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고가도로 설치에 따른 인근 주민들의 직·간접 피해는 법에 명시된 한도내에서 보상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같이 시행청이 주민들의 요구를 사실상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보이자 주민들은 지난 6월1일 국민고충처리위원회에 다시 진정한 것으로 알려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편 탑동사거리 고가도로는 탑동교 부근을 시점으로 사거리를 지나 경남석재 부근까지 4백여m에 걸쳐 총사업비 252억원을 들여 2001년 말까지 완공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