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독자칼럼] 노인복지정책을 개선해야 (이 재 현 이코노믹리뷰 대전·충남본부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철의 양쪽 구석에는 노인, 장애인, 임산부 등이 많이 앉아서 짧은 구간이나 좀 떨어진 구간도 승차하게 돼있다. 그러나 장수노인 등이 많다보니 이 좌석 이용하려고 몰린 노인들이 그 자리를 다 차지하고도 서 있는 노인들이 많다.
 이따금 전철에 타봐도 많은 노인들이 승차해 자리를 차지하지 못하고 서 있다. 그런 가운데 40~50대로 보이는 젊은 숙녀님들께서 노인석에 버젓이 앉아 눈을 감고 잠을 청하기도 한다. 어떤 부인은 자리에서 벌떡 일어나 좌석에 앉으려고 서 있는 노인들에게 자리를 양보하기도 한다.
 한편 전철내 광고판에는 ‘노인등장! 즉시기립!’이라고 한성대학교에서 좋게 써놓았다.
 한국 장수인 조사를 벌이고 있는 서울대 체력과학연구소(소장 박상철)는 지난 9월30일 주민등록상 100세 이상 노인 1,653명을 대상으로 본인이나 가족이 알고 있는 ‘역사적 사건’(3.1운동, 8.15광복 등)이 일어난 해의 연령 등을 토대로 나이를 조사한 결과 실제 100세 이상의 고령자는 1,296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그렇다고 보면 65세 이상의 노인들의 통계는 2000년 통계 국민 전체인구의 7.2%, 2026년에는 29%가 예상된다.
 지금 보건복지부에서 65세 이상 노인에게 교통비 명목으로 3개월에 36,000원씩 은행통장으로 입금하고 있다. 또한 73세 이상의 노인들에게 매달 주는 6만원 등은 요즘의 경제사정에서 약간의 도움을 줄 뿐 큰 도움이 되지 않고 있다.
 물론 정부 당국에서 많은 인원을 지원하려면 힘도 들 것이다. 그러나 정부에서는 노인복지정책을 새해를 맞아 현실화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버스·택시비가 오른 현 상태에 맞는 보조금 인상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현실적인 노인정책이 절실히 요망되고 있다.
 예산 배정문제에 있어서도 보건복지부에서 합리적인 배정을 받아 올바르게 집행하는 습관도 중요할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