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경용 당진낙농축협 조합장] 관광목장 통해 활로 찾는 일본의 낙농가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본 낙농체험 연수를 다녀와서 "

 우유소비 감소와 원유 과잉으로 한국과 똑같이 골머리를 앓고 있는 일본 낙농가들은 소득원 창출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문제해결에 접근하고 있어 한국의 낙농산업 발전에 좋은 본보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낙농진흥회가 일본 낙농체험 연수단을 모집해 지난 4월4일부터 7일까지 3박4일간 일본 규슈 구마모토현 일대의 낙농 테마파크와 체험목장을 시찰한 결과, 일본 낙농가들은 집유수입 외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새로운 소득을 창출하고 있었다.
구마모토현의 8개 낙농조합이 연합해 운영하고 있는 아소 밀크목장은 규모면에서 일본 제일의 낙농테마파크이며 전국에서 연간 20~30만명의 관광객이 다녀가는 등 소득은 물론 일반인들에게 낙농을 인식시키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 테마파크는 치즈만들기를 비롯 낙농에 관한 모든 것을 자세히 소개하고 판매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주변의 특산물까지 취급하고 있어 인근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는 데에도 한 몫하고 있었다.
 아소산 기슭 도로변에서 쿼터 이외의 원유를 이용해 ‘야마다씨의 우유’라는 브랜드 우유를 주로 판매하고 있는 밀크의 마을의 야마다씨는 이곳에서만 작년 2천만엔(한화 2억원)의 소득을 올렸다고 한다.
 또 육우를 전문으로 취급하고 있는 체험목장인 모꼬팔의 다케하라 케이치씨는 연간 총 1억5000만엔의 수익중 육우와 관광을 활용해서 얻은 수익이 3500만엔이라고 밝히면서 연간 30여곳의 소학교에서 견학을 온다고 말했다.
 그러나 소득보다 더 눈에 띄는 것은 낙농가들의 낙농에 대한 애착과 선진낙농가로서의 낙농 알리기에 대한 열성이었다. 이들 체험목장의 대표들은 한결같이 체험으로 인한 젖소의 스트레스와 잡일등으로 힘들어 하기 보다는 체험 전과 체험을 마치고 돌아가는 어린이들의 태도변화에 오히려 보람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곳 체험 목장에서 특이한 것은 처음부터 정부의 지원으로 시작한 것이 아니라 스스로 새로운 소득원 창출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는 가운데 시작해 이후 생명의 존엄성과 인성교육 차원으로 까지 발전되면서 지자체의 지원이 자연스럽게 이어졌다는 점이다.
 한편 구마모토현의 낙농업이 안정적으로 유지될 수 있었던 것은 8개 낙농협동조합들의 연계와 낙농인들의 결집이 큰 역할을 하고 있어 한국낙농과 대비되고 있다.
 따라서 소비감소와 생산과잉에 한술 더 떠서 환경문제까지 3중고를 겪고 있는 한국의 낙농산업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서는 일본과 같은 새로운 소득원 창출과 낙농인 스스로가 서로를 생존을 위한 파트너로 인정하면서 결집하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