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05.05.09 00:00
  • 호수 562

지역부동산 가격 다시 상승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변 토지 평당 40만원까지, 경지정리한 논도 20만원대

물가 상승 주도, 기업입주에 걸림돌로 작용

토지투기지역 지정으로 한동안 주춤하던 당진지역의 부동산 가격이 최근 들어 다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등 지역의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지난해 8월 당진군이 토지투기지역으로 지정되면서 부동산 거래가 이전에 비해 50% 이상 감소했으나 올해 2~3월 사이 당진읍과 석문면·송악면·송산면 지역의 토지거래가 강보합세를 유지하면서 거래가 다시 증가하고 있다.
당진군이 집계한 ‘연도별 분기대비 거래량 비교’에 따르면 지난해 3/4분기 8362필지에 733만평에 이르던 토지 거래량은 지난해 8월 토지투기지역 지정으로 상승세가 꺽이면서 4/4분기 4137필지에 255만평으로 급감했다. 그러나 올해 1/4분기에 들어서자 토지 거래량은 다시 증가해 5508필지에 309만평으로 늘어났다.
송산·송악·석문지역의 주민들에 따르면 최근 2차선 도로변에 접한 땅의 경우 평당 40만~50만원을 호가하고 있으며 경지 정리된 논조차도 평당 20만원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현재의 토지거래는 토지가격 상승 기대심리로 인해 토지매매를 관망하는 추세에 있어 향후 추가상승이 예상되고 있다. 또한 매매요건이 양호한 토지는 대부분 외지인 소유로 넘어간 상태로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자 농지거래가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함께 일부 영농조합들이 당진 지역에 본사 사무실을 설립하고 수도권에 영업지사까지 낸 후 활동하고 있어 농지의 가격상승을 부채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달 20일에는 한 주민이 당진군 인터넷 홈페이지 자유게시판에 일부 영농조합들의 미등기전매행위 등으로 지가상승이 우려된다며 9개 조합의 명단을 공개하기도 했다.
이처럼 최근 부동산 가격이 다시 치솟고 있는 이유는 인근 지역이 허가지역으로 묶이면서 외지에서 전입이 늘어나는 데다 판교 신도시 및 미군기지 이전 이후 도시계획 재정비 지역인 동두천 파주지역으로 이동하던 수도권 여유자금이 새로운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는 당진으로 이동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되고 있다.
물론 수도권에 가깝다는 지리적 여건과 함께 아이앤아이스틸의 당진공장 정상화 추진, 토지공사의 석문국가산업단지 개발, 택지개발 사업 등에 대한 기대감은 지속적으로 토지가격을 상승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이 같은 토지가격의 상승은 지역물가에 영향을 미치고 나아가 기업유치에도 상당한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많은 이들의 우려를 낳고 있다.
이종오 당진상공회의소 사무국장은 “최근 지가가 크게 상승하면서 공장입주를 위해 당진을 찾았던 수도권의 기업인들이 포기하고 돌아가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수도권 공장총량제가 완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이 같은 경향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4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열린 부동산 중개업자와의 간담회에서도 민종기 군수는 “최근 많은 주민들이 지역의 땅값이 너무 오른다고 걱정하고 있다”며 “당진의 땅값이 비싸다고 소문이 퍼질 경우 기업유치에 어려운 조건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당진군 경제항만과의 담당자도 “올해 1/4분기 동안 40개의 기업을 유치했지만 그 이후의 유치실적이 당초 예상보다 저조한 편”이라며 “주요한 이유 중의 하나가 높은 땅값 때문”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진군은 올해 들어 부동산 중개업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통해 무등록 부동산 중개행위(무자격 중개행위 8건, 무등록 유사명칭 사용 11건)을 적발, 검찰에 고발했다.
당진군의 부동산관리 담당자는 “토지시장 안정과 투기억제 대책으로 국세청 및 검찰과 합동으로 부동산실명제 위반이나 미등기 전매행위를 집중 단속하는 한편 기획부동산에 대해서도 형사소송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