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0.01.17 00:00
  • 호수 306

사회/작은학교 통폐합 회오리 다시 일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3월 용연·흥덕·본당초 폐교
교육청 “학부모·지역주민 의견수렴해 결정”
통폐합 반대 주민 “교육당국 통폐합 유도해 갈등 조장”

지난해 도의회의 부결로 유보되었던 군내 소규모학교 통폐합이 2000년 신학기를 앞두고 재개되고 있어 이를 반대해온 학부모들과 지역주민들이 긴장하고 있다.
충남도교육청은 학생수 100명 이하로 복식수업을 하는 군내 18개 소규모학교중 당진 용연·합덕 흥덕·송악 본당초등학교 등 3개교를 오는 3월 폐교하기로 했다.

당진교육청은 이들 3개 학교의 경우 사전에 설문조사를 통해 학부모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물은 결과 용연·본당초등학교 100%, 흥덕초등학교 95%가 폐교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교육청 관계자는 “학부모 뿐 아니라 지역주민이 반대할 경우 통폐합을 추진하지 않는다는 방침아래 민주적인 절차를 거쳐 폐교를 결정했다”며 “어느 학교와 통합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학부모들의 의견에 전적으로 따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흥덕초는 합덕초등학교에, 본당초는 기지초등학교에, 용연초는 당진초등학교에 통합하기로 했다. 용연초등학교의 경우 지난해, 역시 폐교대상에 올랐던 인근 성당초등학교와 합친다는 계획이었으나 학부모들이 당진초등학교를 원해 통합 대상학교가 바뀐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와 관련, 소규모학교 통폐합 저지운동에 나섰던 주민들은 일방적으로 통폐합을 추진했던 지난해와 달리 학부모와 지역주민의 의견을 수렴했다는 점에서 일단 절차는 민주적이라는 평을 하면서도 교육당국의 소규모학교 통폐합 정책 자체는 바뀌지 않았다는데 불안과 갈등의 요소가 여전히 잠재되어 있다고 보고 있다.

농어촌 작은 학교 통폐합 저지를 위한 충남도민 대책위원회 장호순(순천향대 교수) 위원장은 “지역주민과 학부모의 의견수렴이 기본적으로 보장됐다는 것은 진일보한 측면이 있다”며 “그러나 교육당국이 소규모학교 통폐합을 먼저 유도하는 과정에서 지역주민간 불필요한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장 위원장은 “학부모들이 자발적으로 통폐합을 신청하지 않는 한 일체의 통폐합 유도는 없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통폐합 대상인 일선 학교의 학부모들은 통폐합이 거론될 때마다 찬반논란 속에 적지않은 갈등을 겪고 있다. 게다가 학생수가 줄 때마다 교육여건도 함께 열악해지면서 논란은 더욱 가열되고 있다.

용연초등학교의 한 학부모는 “지난 한해는 통폐합 문제 때문에 수차례 회의를 하고 학부모들 뿐만 아니라 아이들까지 마음이 산란해 제대로 공부도 못했다”며 “원칙적으로 학부모나 지역주민 모두 학교가 존속되길 바랬으나 지난해부터 교직원수가 줄어들고 특히 복식수업에 대한 학부모들의 반응이 무척 회의적이어서 결국 폐교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이 학부모는 또 “교직원수가 줄면서 교사들이 잡무가 늘어 제대로 아이들을 지도할 수 없다는 지적까지 나오는 지경”이라며 “교육청에서 통폐합을 위해 목을 조여오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고 말했다.

초락초등학교의 한 학부모도 “지난해부터 교감도 없앤데다 서무직 직원까지 빼가 교사들이 다른 업무로 2~3명씩 출장을 나가 있는 경우도 있었다”며 “아이들 교육을 위해서라면 솔직히 큰 학교로 통합하고 폐교하는 게 나을 것 같지만 마을의 유일한 공공기관이어서 폐교를 반대하는 의견이 우세하다”고 말했다.
교육당국이 소규모학교 통폐합 방침을 소규모학교 살리기 정책으로 전환하지 않는 한 이러한 갈등과 불안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