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5.06.27 00:00
  • 호수 569

시 청사 후보지 선정 지연... 예산낭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사 건립 위한 도시개발사업, 두곳 대상으로 진행

조사용역·공청회 등 거치고도 선정 못해


당진군이 시 청사 건립을 위한 도시개발사업을 진행하면서 청사 후보지 두 곳 모두를 대상지역으로 하고 있어 많은 돈을 들여 추진했던 시 청사 후보지 조사 용역과 자문위원회의 활동이 결국 예산만 낭비한 꼴이 됐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20일 당진군은 당진 대덕·수청지구 도시개발사업 용역과 환경·교통·재해평가 용역을 입찰에 부쳤다. 대덕·수청지구 도시개발사업은 시 청사 신축을 도시개발사업 방식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후보지 조사 용역과 자문위원회를 통해 압축된 당진읍 대덕리와 수청리의 청사 후보지 두 곳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당진군은 이번 용역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토지이용상황과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도시건축과 도시개발팀의 담당자는 “도시개발사업을 진행하면서 후보지 선정 등에 대해서도 공청회를 통해 주민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시 청사 후보지 선정작업은 이미 2003년 8월 군비 1750만원을 들여 조사용역을 의뢰, 같은 해 11월 중간보고회와 2004년 3월 군민 공청회, 같은 해 5월 최종용역 보고회까지 마친 상태다.
당시 용역보고를 받은 자문위원들은 후보지 중 토궁가든 뒤편과 축협사료공장 뒤편으로 압축해 복수 후보지로 확정했으며 당시 용역을 맡았던 (사)경영정보연구원은 같은 해 5월29일 용역을 준공해 성과품을 납품했다. 당진군이 청사 후보지를 선정할 수 있는 모든 준비가 끝난 셈이다. 그러나 웬일인지 후보지 확정은 계속 늦어졌다.
사업을 미루던 당진군은 지난해 11월25일 청사건립 후보지를 한 곳으로 확정하지 않고 두 곳 모두를 군의회에 통보, 승인을 요청했다. 우리가 못하겠으니 군의회가 두 곳 중 하나로 결정해 달라는 것. 이에 군의회는 올해 1월5일 회신을 통해 “후보지 선정은 집행부에서 용역조사결과와 설문조사 등 전문가 의견을 바탕으로 군정조정위원회 등 심의기구에서 민주적이고 합법적인 행정절차에 따라 단일 후보지를 결정하고 승인을 요청하라”며 사실상 승인을 거부했다.
집행부가 져야 할 책임을 군의회에 넘기지 말라는 뜻이다.
결국 당진군은 올초 복수 후보지 두 곳 모두에 대해 도시개발사업을 검토하기로 하고 용역을 의뢰하기로 했다.
당진군 도시건축과의 담당자는 이 같은 이유에 대해 “지난번 용역이 학술용역인 관계로 충분하지 못했다”며 “토지이용 상황과 경제성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후보지를 선정하기 위해서”라고 밝혔다.
그러나 후보지 선정을 위해 많은 예산과 시간을 들여 용역을 의뢰하고 자문위원회에서 후보지를 압축했음에도 도시개발사업 추진과정에서 사실상 다시 시작하게 되자 후보지 선정작업에 참여했던 자문위원들은 허탈해 했다.
시 청사 신축 추진 자문위원으로 활동했던 조병록 의원(석문면)은 “용역의뢰와 충분한 토론을 통해 후보지를 압축했음에도 당진군에서 붙잡고 시간만 끌어 1년 간 허송세월만 하게 됐다”며 “군정질문을 통해 군 청사 후보지 선정의 지연사유를 물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당진 대덕·수청지구 도시개발사업은 6월 중 용역업체를 선정해 계약하고 2007년 1월~2009년 12월에 토지보상과 함께 사업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당초 일정은 2004년 6월부터 1년 간 기본설계 및 실시설계를 마친 후 2005년 7월 착공해 2007년 12월 청사를 준공, 입주하는 것이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