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김덕호 합덕농협 감사] 농협이 발전하는 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원과 경영주체의 의식이 변해야

농협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조합원의 의식변화와 최고경영자의 협동조합정신에 의한 건전한 사고, 올바른 정도경영과 경영의 투명성이 확립되어야 한다고 본다. 그동안 우리 합덕농협은 엄청난 발전을 가져온 것도 사실이다. 자산규모가 1천백억원이 넘는 농협으로 성장했으니 말이다. 그러나 개방화·세계화시대의 변화 속에 농협은 어떠한 현실을 맞이하고 있는지 되돌아보고 반성해야 할 일이다. 신용사업과 일부 구매사업에만 안주하고 있는지 말이다.

농협이 추구하는 목적이 농업인의 경제적·사회적·문화적 지위향상과 농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하여 농민의 삶의 질을 높인다는 것이라면 누가 뭐래도 농협의 최우선 사업은 지도사업과 판매사업이다. 그동안 판매사업은 매취나 수탁사업이 아닌 실적위주의 사업이 아니었나 생각해 볼 일이다.

그래도 우리 합덕농협은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능동적으로 변하고 있어 다행이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영농지도사가 없다는 사실이다. 지금의 농산물은 소비자의 기호에 맞는 맞춤형 농산물이어야 한다.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해서는 유능한 영농지도사의 지도가 필요하다.

고정자산 투자로 경영의 문제점을 걱정하는 측면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우리농협은 사업규모와 지리적인 여건으로 보아 조합원이 조합사업 이용과 운영에 적극 참여한다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기본과 원칙이 바로서는 농협

기본과 원칙이 바로 서기 위해서는 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 감사의 역할은 조합의 재산 및 업무 회계처리등에 대하여 법과 규정의 합치 여부를 확인하여 문제점을 발굴하고 이를 시점·개선해 조합의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 각종 농협관련 법령과 제반규정, 업무방법서를 숙지하여야 하며 효율적이고 능률적인 감사를 위하여 조합의 각종 사업실태 자료를 미리 수집정리하고 정확한 실태파악 및 대책의 강구가 필요하다고 본다.

또한 감사는 편견이나 외부의 간섭없이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수행하여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통제, 회계의 투명성 확보, 사고 미연방지에 최선을 다하며 노력하는 것이 감사의 기능과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감사결과 처리는 지위고하를 불문하고 공과 사를 분별하여 냉정하고 엄격하게 처리하여야 한다.


직원의 성실한 직무수행

또한 농협발전의 원동력은 직원의 근무 역량에 달려 있다고 본다. 성실한 직무수행은 물론 상사의 직무상 정당한 법령과 지시의 복종, 직원 상호간의 업무협조, 청렴과 친절하고 공정한 업무를 수행하여야 한다. 그리고 항상 자기계발과 사업 목표관리를 게을리 해서도 안된다. 이상과 같이 몇가지 사항이 농협발전의 길이요 생존의 법칙이 아닌가 생각된다.

어려운 현실에 농협의 경영자는 조합원을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항상 고민하고 조합원은 우리농협을 위하여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를 서로 생각해야 한다. 이것이 의기투합된다면 우리농협의 미래는 밝을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