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치/당진참여연대 '총선시민연대' 참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4백여개 시민단체와 연대키로
부패 정치인 유권자 심판운동 전개

올해 4.13 총선을 앞두고 경실련의 ‘공천 부적격자 명단’ 발표에 이어 각 시민단체의 공천감시 및 낙선운동 전개방침으로 파란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당진 참여연대(회장 이재만)에서 전국 4백여개 시민단체의 연대기구인 ‘2000년 총선시민연대’에 참여하기로 결정함에 따라 지역 정계에 파문이 예상되고 있다.
당진참여연대에서 참가하고 있는 2000년 총선시민연대는 지난 12일 공식 발족하고 공천반대와 낙선운동 추진 등 총선개입을 공식 선언했다.
지역의 군소 시민단체까지 합해 참여단체가 412개에 달하는 총선시민연대는 시민운동이 본격화된 이래 가장 큰 규모로 이번 4.13 총선의 가장 큰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총선시민연대는 설문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각종 부정부패 비리 △선거법 위반 △과거 군사쿠데타나 반인권적 공안사건 등에 직접 관여 △불성실한 의정활동 △개혁적이지 못한 법안처리태도 △지역감정 선동과 잦은 당적변경 등 정치인의 기본자질을 의심할 만한 반의회적·반유권자적 행위 등을 ‘공천 부적격 기준’(공천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빠르면 오는 18일 50명 규모의 ‘공천 부적격자 명단’을 공개하기로 결정해 정치권의 반발과 사회적 반향을 불러올 전망이다.
당진참여연대에서는 “지역감정에 기반한 보스중심의 부패하고 낡은 붕당정치 등으로 인해 ‘유권자’는 사실상 아무런 자구수단이 없는 ‘무권자’로 전락했다”며 “차별성없는 보스중심의 지역선동정치를 넘어서려면 유권자 판단의 근거가 마련돼야 한다”며 부패무능정치인에 대한 유권자 심판운동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이재만 회장은 “조속한 시일내에 산하 대책기구를 구성하고 각 출마예정자에 대한 정보수집에 들어갈 계획이며 지역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한 후 구체적인 활동방법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군농민회(회장 허충회)는 총선시민연대 참가여부를 1월말에 예정돼 있는 대의원총회에서 결정하기로 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