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6.09.04 00:00
  • 호수 628

당진화력 9·10호기 건설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서발전(주) 당진화력본부 지난 1월 산자부에 의향서 제출

환경단체 등 반발 “지금도 환경피해 심각, 자정능력 초과할 것”

당진화력 7·8호기 건설에 따른 파문이 채 가라앉기도 전에 한국동서발전(주) 당진화력본부가 이미 지난 1월, 산업자원부에 9·10호기 추가 발전시설 건설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밝혀져 파문이 예상되고 있다.
당진군은 지난달 31일 보도자료를 통해 “한국동서발전(주) 당진화력발전소 9·10호기 증설과 관련 초대형화에 따른 환경문제 등의 이유로 13만 군민의 설치반대 입장을 지난 28일 산업자원부, 충청남도, 군의회에 각각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자료에서 당진군은 군민들이 반대하는 이유로 △초대형 발전소 건설에 따른 지역주민의 환경 피해 △2004년 7·8호기 양해각서의 본사를 당진군에 이전약속 미이행 △7·8호기 이후 후속기 증설시 최초 계획 수립단계부터 군과 협의약속 미이행 등을 들었다. 담당부서인 경제항만과 에너지자원팀에 의하면 당진화력은 초초고압 (765㎾) 송전망 구축과 발전기반시설 확보 등 입지의 우수성을 내세워 지난 1월30일 산업자원부에 9·10호기(100만㎾×2기) 추가 발전시설 건설의향서를 제출했다. 당진군은 9월 중순경 수립될 산업자원부의 국가전력수급 중장기계획에 당진화력 9·10호기의 반영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산업자원부 에너지산업본부 전력산업팀의 이재식 사무관은 “당진화력의 9·10호기 추가 건설의향서가 올해 상반기에 접수됐다”며 “10∼11월경 국가전력수급 중장기계획에 반영될지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 사무관은 “외부기관 심의 등의 절차로 인해 당초 예정됐던 9월보다 늦어지고 있다”며 “큰 문제가 없는 한 접수된 의향서는 대부분 그대로 확정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난 2004년 9월 착공한 당진화력 7·8호기에 이어 9·10호기마저 건설될 경우 당진군에는 모두 600만㎾의 초대형 발전시설이 밀집하게 돼 각종 오염물질 배출총량을 증가시킴으로써 자정능력을 초과할 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질소 산화물 급증에 따른 오존오염 급증과 함께 고압 송전선로로 인한 전자파 피해, 저탄장의 비산먼지, 중금속 유출, 하역낙탄 퇴적물로 인한 해양생태계 파괴 등 환경파괴의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당진화력이 이번에 추진하는 9·10호기의 경우 1호기당 100만㎾급으로 기존 50만㎾급에 비해 두 배에 이르는 규모이다. 석탄을 사용하는 화력발전소 중 100만㎾급은 아직 국내에 현존하지 않는다. 지금까지 건설된 석탄 화력발전소 중 가장 큰 규모는 영흥화력의 80만㎾급이다. 만약 당진화력이 당초 계획대로 9·10호기를 건설할 경우 국내 최초의 100만㎾급이자 최대 용량의 석탄 화력발전소로 기록된다.
이 같은 당진화력의  9·10호기 추가 건설의향서 제출에 대해 환경단체와 석문면 주민들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김병빈 당진환경운동연합 사무국장은 “당진화력은 7·8호기 추진 당시 8호기까지만 환경영향평가를 마친 상태라며 후속기를 건설하기 위해서는 추가로 환경영향평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어렵다고 말해 놓고 또 다시 증설의사를 밝히고 있다”며 “9·10호기까지 건설될 경우 이 지역의 자정능력을 훨씬 초과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김종식 석문면개발위원장은 “지금도 석탄 야적장의 비산먼지와 소음, 배출온수로 상당한 환경피해가 있는데 9·10호기까지 건설될 경우 파급될 피해는 예측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등곤 당진화력 홍보팀장은 “산업자원부의 장기전력수급계획 수립에 앞서 의향서를 제출한 것”이라며 “실제로 계획에 반영될지, 그리고 발전용량도 50만㎾급이 될지, 100만㎾급이 될지는 산자부 계획수립 과정에서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당진화력이 산업자원부에 9·10호기 추가 건설의향서를 제출하면서 주민들의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는 가운데 지역 환경시민단체와 석문면 주민들의 향후 대응방향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