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7.06.25 00:00
  • 호수 668

한 구간서 14개월간 6명 사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읍 원당리 원당 가든 앞 국도 34호선 주민들 근본적인 대책 마련 요구해

 

- 2006년 4월 2일 오후 6시 5분, 우두리 입구에서 오토바이와 차량 추돌로 인해 오토바이 운전자 1명 사망.
- 2006년 10월 31일 오전 8시 20분, 우두리 입구에서 도로 횡단하던 보행자가 차에 치어 보행자 1명 사망.
- 2006년 11월 17일 저녁 7시 19분, 원당가든 앞에서 도로 횡단하던 보행자가 차에 치어 보행자 1명 사망하고 1명은 치료 중 사망
- 2007년 1월31일 밤 11시 50분경, 원당가든 앞에서 도로 횡단하던 보행자가 차에 치어 보행자 1명사망
- 2007년 6월11일 밤 9시 50분경, 원당가든 앞 도로에서 보행자가 차에 치어 보행자 1명 사망

이 모든 사고가 모두 한 지점에서 발생한 사망사고다. 일명 죽음의 도로로 불리우는 이곳은 당진읍 원당리 원당가든 앞 국도 34호선으로 지난해 4월부터 금년 6월까지 모두 한 지점에서 5건의 교통사고로 6명이 사망했다. 이처럼 한 지점에서 계속된 교통사망사고가 발생하고 있자 주민들은 고사라도 지내야 할 판이라며 언제 또 사망사고가 발생할 지 몰라 가슴을 졸이고 있다.
이름 밝히기를 꺼려한 원당리의 한 주민은 “고사라도 지내야할 지경”이라며 “계속해서 교통사망사고가 발생하는데도 군청과 경찰서는 근본적인 대책도 세우지 않은 채 경고문구나 세우고 있다”며 성토했다.
이 지점은 당진I.C 시곡리 방향에서 서산방향으로 길게 뻗어 차들이 과속하고 있는 구간이다. 또 반대편 도로도 내리막길로 차량들이 과속하기 좋은 구간이다. 지난해부터 발생한 사망사고 대부분 보행자가 도로를 횡단하다 발생한 사고다. 이 지점을 사이로 통행로가 약 200여미터 떨어져 있어 주민들이 도로 횡단을 자주하는 것이 요인이기도 하다. 인근에 사는 주민 임모씨는 “총체적인 원인은 원당지구 개발에 따른 것으로 외지인들이 모르고 건너는 경우가 많다”며 “통로가 차단됨으로써 도로 횡단 중 이같은 사고가 발생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차량들이 과속을 못하도록 근본적인 대책이 강구되어야 하며 보행자들이 안전하게 다닐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줘야 한다”며 “횡단보도나 신호등 체계를 갖추든지 아니면 육교라도 세워 이같은 사고가 두번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당진군청은 급히 중앙분리대에 경고 문구와 가로등을 설치하고 경고표지판도 설치했으나 근본적인 원인해결이라기보다는 미봉책에 가깝다고 주민들은 말한다. 한 주민은 “군청에서 예산타령만 하는데 사람목숨보다 더 중요한 것이 무엇이냐”고 반문하며 “사람이 더 죽은 뒤에 대책을 마련한들 무슨 소용이 있느냐”고 성토했다.
당진군청 교통시설팀 박승현 담당자는 “가로등을 추가로 설치하고 안전문구 등을 설치, 경각심을 통해 도로를 횡단하지 않도록 조치했다”며 “예산이 부족해 가로등 2개를 설치했지만 예산이 확보되는대로 추가로 가로등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담당자는 “하지만 그곳의 도로는 대전지방국도관리청 예산국도유지사무소의 소관으로 군에서는 예산지원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며 “예산국도유지사무소와 당진경찰서의 협조를 받아 대책을 강구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당진경찰서 경비교통과 홍열표 과장은 “지난 4월 당진군청과 예산국도유지사무소, 당진경찰서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이곳의 도로문제점에 대해 논의하는 등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며 “가로등을 추가로 설치하기로 협의했으며 야간순찰 기능을 강화하고 시설을 보완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홍 과장은 “현장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밤에도 가보았으나 운전자들의 시야확보가 되지 않는 조건과 주민들도 무단으로 횡단하는 경우가 종종 보여 안전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과장은 “주민들도 사고예방을 위해 교통법규를 준수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