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7.07.30 00:00
  • 호수 673

수협 경영 정상화할 사람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민 수 감소, 시중 은행의 시장 잠식으로 경영난 격화

일부 후보, 당선 후 임원 전면 개선 주장하기도

 이번 선거에서는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는 당진수협의 경영개선이 또 하나의 쟁점으로 부각될 전망이다.
 그동안 당진수협은 어민들의 수가 점점 줄어들고 농·수·축협을 제외한 시중 은행들로 인해 갈수록 어려워지는 경영여건에도 불구하고 각종 비리와 의혹이 끊이지 않고 터져 나왔었다.
 1999년엔 구조조정 과정에서 말단 여직원의 퇴직을 종용하다 이를 듣지 않자 매년 도내 곳곳으로 인사발령을 내면서 사퇴압력을 넣어 수협노조와 갈등을 빚었고 2000년엔 정관 개정을 통한 조합장 선거 출마 제한 파문이 터져나왔다. 이 정관 개정으로 강복만 조합장이 무투표 당선됐다.
 2000년 8월에는 지도사업비 과다 사용과 이사회 승인 없이 식당 운영을 부인회에게 맡기는 등의 부당한 조합 운영으로 해양수산부와 수협중앙회의 감사를 받기도 했다. 50여명의 조합원이 진정서를 제출해 이뤄진 감사에서 당진수협은 5건에 걸친 부당운영을 지적받고 시정명령까지 받았다.
 지난 2001년엔 공적자금 70억원이 투입됐다. 이때부터 당진수협은 구조조정에 들어갔지만 실질적인 고액연봉자들은 놔둔 채 말단 직원들만 무더기로 사직시켜 ‘무늬만 구조조정’이라는 비판을 듣기도 했다.
 이 때문에 일부 후보는 출마 소감으로 수협 임직원 전면 교체와 내부 개혁을 공약으로 내걸기도 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