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7.10.22 00:00
  • 호수 683

당진읍 인구를 5만명으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읍 인구를 5만명으로’시승격 방향 변경, 5만명 읍 중심인 ‘도농복합시’ 추진

당진군이 시승격 추진 방향을 기존의 ‘군 인구 15만명’ 달성에서 ‘당진읍 인구 5만명’ 달성으로 변경했다.
 당진군 총무과 인구정책팀의 김지환 팀장은 “그동안 열심히 기업체 등을 다니며 주민등록 전입을 홍보했으나 내년까지 인구 15만명 달성이 어려워 우선 당진읍의 인구를 5만명까지 끌어올리기로 했다”고 밝혔다.
 현재 당진군의 인구는 약 13만6천여명. 지난 2005년부터 2008년 시승격을 목표 시승격 운동에 돌입했으나 내년까지 약 두 달여를 남긴 지금 약 1만여명의 인구가 늘어나는데 그쳤다. 이에 따라 시승격의 방향을 인구 5만명의 읍을 중심으로 한 도농복합시 추진으로 방향을 변경한 것. 당진군은 추석 직전인 지난 9월 19일 이와 같은 공지를 공무원들에게 내리고 일인당 15명씩 ‘인구할당’을 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같은 당진군의 추진방향변경을 반영하듯 당진읍의 인구는 지난 11일 현재 4만 1500명을 돌파했다. 김지환 팀장은 “당진읍의 인구는 매일 200명씩 늘고 있다”며 “내년 시승격의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시승격 방향변경, 각계 의견 다양
 반면 당진읍의 인구 증가는 그동안 당진군이 벌여온 위장전입을 한 번 더 하는 것뿐이라는 반대 의견도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민주노동당 당진군위원회의 유종준 정책위원장은 “시승격은 인위적인 위장전입의 잘못된 결과물”이라며 “이미 한 번 성공한 위장전입을 당진읍으로 한 번 더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당진읍으로의 인구전입 편향에 대해 일부 읍면에서 반발을 하기도 했다. 지난해부터 읍승격을 위해 인구 2만명 달성 목표를 세우고 추진 중이던 송악면은 “하루에도 수십명씩 빠져나가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송악면개발위원회의 김정환 위원장은 “한달만 더 있었어도 송악면은 인구 2만명을 달성해 읍승격을 성공할 수 있었다”며 “당진군의 방침 변경에 대해 군청 항의방문도 계획중”이라고 말했다.
 과도한 인구전입할당에 대해 공무원들도 고충을 호소하고 있다. 이름을 밝히기를 꺼린 한 공무원은 “지난 추석 그동안의 실적을 모두 없애고 관내 전입을 포함해 15명의 인구 할당이 내려왔다”며 “만나는 사람에게 하는 인사말이 ‘주민등록주소지가 어디냐’가 되어버렸다”고 말했다.
 이에 반해 공무원 사회 내에서도 시승격에 적극적인 공무원들과 소극적인 공무원들로 갈려 있는데 시승격에 대한 혜택은 이들 모두 똑같이 받는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해선 기획감사실 기획팀장은 “당진군은 시승격에 충분한 조건을 갖추고 있음에도 단지 인구가 부족해 시승격을 못하고 있다”며 “당진에 거주하면서 주민등록만 하지 않는 인구가 많아서 이들만 전입시킨다면 당장이라도 시승격이 가능할 지경”이라고 말했다. 이해선 팀장은 “특히 교육계에서 전입률이 낮은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며 전 군민의 동참을 호소했다. 한 사회단체 임원은 “시승격에 대한 혜택은 받으면서 의무는 다하지 않는 공무원들이 많다”며 “시승격 운동에는 다함께 동참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승격, 이르면 내년 8월
 한편 당진군의 시승격은 이르면 내년 8월경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군청 총무과 김지환 인구정책팀장은 “내년 1월 1일 당진읍 인구가 5만명이 되도 국회의 결의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좀더 걸릴 듯하다”며 “총선이 4월에 끝나고 국회의원 구성이 마무리되는 것을 감안하면 이르면 8월 중 당진시승격 결정이 공포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