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7.11.12 00:00
  • 호수 686

당진읍 도시 집중화 추진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산면민, “균형발전 저해, 지역에 주거단지 반영해야” 당진군 “도시기능 집적화를 통한 효율성 높여야”

2025년 당진군기본계획(안)에 ‘송산면에 주거단지가 반영되어야 한다’며 송산면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송산면민들은 2025년 당진군기본계획안에 석문면과 송산면을 배제한 채 당진읍과 송악면을 정주주거단지로 개발하려는 계획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주)엠코에서 송산면의 4개 마을 일원에 192만 4815㎡의 산업단지와 14만 9723㎡ 규모의 주거단지 조성을 위한 송산 제2지방산업단지의 주거단지를 비롯한 충남개발공사에서 추진하는 송산 제3지방산업단지와 제4지방산업단지의 주거단지가 송산면에 반영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송산발전협의회 안효권 사무국장은 “철강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의 70% 이상을 배출하는 연관산업단지는 송산면 지역에 조성하고 지역발전에 실질적인 효과가 예상되는 주거단지는 읍내지역에 조성하려는 당진군 기본계획을 송산면민들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지역 균형발전을 열망하는 주민들의 기대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행위일 뿐 아니라 산업단지와 주거단지를 함께 조성해 공단분양원가를 낮추려는 업체의 자율적인 기업행위를 강압적으로 억누르는 반민주적이고 시대착오적이며 행정편의적인 발상”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주민들은 성명서를 통해 고로제철소 건설을 위한 송산지방산업단지 뿐 아니라 엠코에서 개발하는 송산 제2일반지방산업단지를 비롯한 제3, 제4산업단지가 조성될 예정이라며 군은 제2 송산 일반지방산업단지를 비롯한 향후 조성 예정인 모든 산업단지의 주거지역이 송산면에 조성될 수 있도록 2025년 당진군 기본계획에 적극 반영하라고 주장했다.
또한 석문국가산업단지의 주거용지도 변경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지역주민들의 반발이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당진군은 중장기적인 안목에서 도시기능의 집중화를 통한 사회기반시설의 중복투자 등을 방지하고 제대로된 시가지 형성이 필요할 때라고 강조하고 있다.
군 “도시기능 집적화를 통한 효율성”
충남도는 ‘2025년 당진군 기본계획안’에 대해 생활권 설정 및 계획인구와 관련해 3개의 중 생활권 설정에 송산생활권은 서북부 생활권으로 구분되었으나 지역 여건 등을 감안해 중심생활권에 포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또한 “소규모로 주거 및 상업용도의 시가화 예정용지를 지정하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며 “거점지역인 당진을 중심으로 집단화 방안을 검토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시가화 예정용지 계획중 테크노벨리 3개소 산업용지 개발계획에 포함된 주거 및 상업용지는 현장근로자 숙소 등으로 최소화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도시지역내 시가화 예정용지 중 소규모 단지에 반영된 상업용지 계획은 제외해야 한다”며 “기존 시가지에서 멀리 떨어져 소규모 주거 및 상업용지 물량은 제2종지구단위계획 구역으로 관리하는 방안을 검토하라”는 의견을 밝혔다.
당진군청 도시건축과 도시계획팀 관계자는 “2025년 당진군기본계획변경(안)에 현대제철의 주거단지 이외에 다른 주거용지는 반영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며 “주거단지를 집적화 함으로써 사회기반시설의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효율적인 행정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교육, 문화, 의료시설 등 사회인프라가 많이 부족한 시점에서 도시집중화를 통한 제대로된 시가지를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판단”이라며 “중장기적인 안목에서 바라봐야 한다”고 말했다.
지역경제과 관계자는 “산업단지의 주거단지가 변경되어 당진읍 인근으로 집중화 됨으로써 발생하는 이주민들에 대한 대안 마련을 위해 각 실과와 협의 중에 있다”며 “지역 주민들이 반발할 수도 있지만 중장기적인 안목에서 도시집중화는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당진군은 13일 2025년 당진군기본계획 수립을 위해 주민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에 변경고시된 내용은 2025년 인구 50만명 황해경제자유구역, 서부권·연관단지·북부산업단지 면적 조정 등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