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8.02.04 00:00
  • 호수 697

“농진청 폐지는 농촌말살정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농민단체협의회원 150여명 서울 상경집회 참석

▲ 농진청 폐지반대 집회를 벌이고 있는 당진군농민단체협의회원들의 모습.

 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지난 16일 발표한 정부조직 개편안 중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을 정부출연기관으로 전환하기로 하는 것에 대해 전국의 농민들이 일제히 반대의사를 표하고 집단행동에 나서고 있다.
 한국농촌지도자 중앙연합회를 주축으로 생활개선회, 전국농민연합, 전국농민단체협의회 등 전국의 농민 단체들은 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공원 문화마당에서 한미 FTA 국회비준과 농촌진흥청 폐지에 대한 농민 총궐기대회가 열고 인수위의 방침에 거세게 대응했다. 이날 집회에는 당진군농민단체협의회 소속 농민들 100여명도 함께 참여했다.
 집회를 위해 서울·경기를 비롯 충청도, 전라도, 경상도, 강원도, 제주도 등지에서 올라온 농민 8천여명은 결의문을 통해 “반만년 장구한 농업역사와 350만 농민들의 생명줄이 풍전등화에 처해 있다”고 부르짖었다. 또 “농업기술개발과 보급기능의 최일선에 있는 농진청을 폐지하고 출연 연구기관으로 전환해 민영화하겠다는 인수위의 발표는 어안이 벙벙하고 황당할 따름”이라며 “기술 농업의 산실이자 현장의 농업인과 함께 한 농촌진흥청 폐지를 즉각 철회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농촌진흥청 폐지규탄 대표발언을 한 생활개선중앙회 조희숙(당진) 회장은 “농민의 요람인 농진청 폐지는 농업과 전국 농민을 다 포기한다는 이야기”라며 “농진청을 폐지시키고 민영화 하면 새로운 종자나 기술이 나오면 돈을 주고 사야하기 때문에 선진농업을 하는 1%의 부농만 혜택을 받고 나머지 농민들은 많은 피해를 입게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한편 인수위와 한미 FTA를 형상화한 조형물에 대한 화형식을 실시한 농민단체들은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4월에 있을 총선을 통해 심판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궐기대회에 참여하고 돌아온 신혁균 당진군농민단체협의회장은 “농민들을 우습게 여기는 정치인들을 분명히 심판해야 한다”며 “농민들이 힘을 모아 오는 4월 9일의 총선에서 농촌진흥청 폐지를 요구하는 국회의원들을 낙선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