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는 민주주의의 꽃입니다. 선거 없이 대의민주주의는 있을 수 없고 민주주의를 말하지 않고 선거의 의미를 말할 수 없습니다. 한편 선거는 민주주의의 시험대입니다. 우리의 민주주의 성숙도에 따라 선거가 어떻게 치러지는가가 달라지며 선거의 모든 과정에서 유권자가 어떠한 판단과 선택을 하는가에 따라 향후 우리 정치와 민주주의의 수준이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오늘날 우리정치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등을 돌릴 자유는 누구에게도 없습니다. 우리 정치의 현주소가 우리의 기대에 못미친다면 그것은 우리모두의 책임이자 과제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이번 선거에서 짊어져야할 책임은 그만큼 커질 뿐입니다.
나라주인으로서의 주권을 당선후보에게 위임하게 될 유권자는 유권자대로, 나라와 국민을 대표할 사람으로서 자신이 손색없다고 나서는 후보들은 후보들대로 이번 선거가 우리의 양심과 자존심을 걸고 지켜야할 민주주의의 시험대라는 사실을 망각해서는 안됩니다.
특히 이번 총선거는 변화의 기로에 선 우리 사회가 과연 어디로 키를 돌릴지 그 방향과 미래를 좌우할 중대한 선거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한국정치의 불안정한 지형과 정당·정파간 불균형으로 인해 자질과 사명감, 시대정신이 부족한 후보들이 난립할 가능성이 어느 때보다도 높습니다.  
당진시대는 이번 국회의원 선거가 우리 사회와 국민의 민주주의 수준을 가늠할 뿐 아니라 향후 정치ㆍ사회 발전을 규정할 중요한 선거라는 인식 아래 진정한 주권의 주체인 주민 여러분의 권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고 여러분의 냉철하고 후회없는 선택을 돕기 위해 아래와 같은 보도준칙을 마련해 선거에 임하고자 합니다.

●당진시대 선거보도준칙

1. 선거의 중요성과 민주주의의 가치를 존중하는 보도를 한다
 선거는 유권자, 즉 국가의 주인인 국민이 자신이 선출한 대리인을 통해 국가를 간접통치하기 위한 민주적 장치이다. 당진시대는 선거와 민주주의의 가치를 존중하고 적극적으로 이를 보도에 반영한다.    

2. 유권자가 주인이라는 민주주의의 원리에 충실한 보도를 한다
 선거의 주인은 유권자다. 선거란 경제, 교통, 환경 등 유권자의 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를 유권자를 중심으로 제시하고 토론하며 후보자를 검증하는 과정이라는 원리를 보도에 충실하게 반영한다.     

3. 공정하고 유용한 보도로 유권자가 현명한 선택을 하도록 돕는다
 민주주의는 유권자가 선거를 통해 현명한 선택을 할 때 진가가 나타난다. 당진시대는 후보자의 자질, 능력, 정책에 대해 검증된 사실에 따라 공정하게 보도함으로써 유권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4. 선거의 민주성을 훼손하는 행위에 대해 철저히 감시하고 비판한다
 당진시대는 선거에 대한 부정적이고 냉소적인 보도, 불공정보도, 편파보도 등 민주적 정치과정을 왜곡시켜온 과거 언론의 관행을 과감히 벗을 뿐 아니라 잘못된 선거관행과 불법, 부정선거에 대해서도 철저히 감시한다.

5. 선거를 후보자간의 전투, 경쟁으로 왜곡시키는 관행을 바로잡는다
 선거의 목적은 출마한 후보들의 승패가 아니다. 선거는 유권자가 자신의 대리인을 고르기 위해 후보자간의 경쟁을 통해 그들을 검증하는 것일 뿐이다. 당진시대는 선거를 후보자간의 전투로 바라보는 관점과 표현을 과감하게 바로잡는다. 

6. 특정정당이나 후보에게 유리한 보도를 하지 않으며 정치적 압력과 보복을 배격한다
 선거에서는 어느 때보다 주민을 현혹시키는 검증되지 않은 정보들이 난무한다. 당진시대는 검증장치를 통해 특정정당이나 후보에게 유리한 보도를 하지 않으며 공정보도에 대한 어떤 정치적 압력도 배격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