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화예술교육센터 타당성 논란 ‘여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윤경 의원, “종합사회복지관과 차별성 없어”

김기철 과장, “용역 통해 차별화된 프로그램 운영할 것”
문화계 일부에선 종합사회복지관 필요성에도 의문 제기

 당진군이 건립을 추진중인 당진군 문화예술교육센터의 건립 타당성과 차별성에 대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지난 2일 진행된 당진군 군정질문에서 최윤경 의원은 문화체육과 소관에 대한 군정질문에서 “당진군은 문화예술교육센터 외에도 대덕수청지구 신청사 부지 근처에 군비 100억원과 현대제철의 사회환원금 100억원 등 200억원을 들여 종합사회복지관과 장애인 복지관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며 “타 시군의 경우 세부교육사항을 보면 문화예술교육센터에서 시행하는 교육프로그램 대부분이 종합사회복지관에서 이뤄지고 있고 비슷한 시설을 가까운 곳에 두 곳이나 건립한다는 것은 시기상조가 아닌가”라고 질문했다.
 답변에 나선 김기철 문화관광과장은 추진현황을 보고하며 “타당성 조사를 통해 충분히 검토를 거쳤고 종합사회복지관과의 중복 프로그램 문제는 별도의 용역을 발주해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고 답변했다.
 최윤경 의원은 추가질문을 통해 “40억원이나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인만큼 지역주민들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충분한 여론 수렴을 통해 ‘예산 낭비’라는 지적을 불식시켜 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 문화예술교육센터의 존재가치에 대한 일부의 의문 또한 여전히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4월 당진용역과제심의회에서 지역주민들의 여론수렴과정을 생략한 채 사업을 추진했다는 문제가 제기돼 한 차례 제동이 걸렸었지만 이후 당진군에서는 별다른 여론수렴 과정을 거치고 있지 않기 때문. 게다가 건립예산 또한 현재 단 한 푼도 확보되어 있지 않는 상황이다.
 이 문화예술교육센터는 이완구 충남도지사가 당진문화원을 방문했을 때 ‘1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구두로 약속하면서 도비에 대한 대응투자 방식으로 군비가 투입되었다. 그러나 충남도의 추경예산에도 반영되지 않았고 당진군에서는 2009년 본예산에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상황이다. 애당초 예산 편성 당시부터 ‘특정기관에 대한 특혜’라는 지적과 함께 출발한 데다 예산확보마저 여의치 않은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해 군내 문화예술계의 한 인사는 “처음부터 특정기관에 대한 특혜를 주기 위해 시작한 사업이고 운영 프로그램마저 중복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며 “이 사업이 왜 필요한지와 구체적인 계획부터 군민들에게 납득시켜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당진군의 건립계획에 따르면 현재 ‘야외음악당’ 부지로 되어있는 당진문화원 뒤편 공터에 도비 10억원과 군비 20억원, 기타예산 10억원 등 총 40억원의 예산을 들여 지상 3층, 연면적 약 800평(2645㎡)의 당진문화예술교육센터를 2010년까지 건립할 예정이다. 계획대로라면 군은 이곳에 1층 300평, 2·3층 각 250평씩을 짓고 미술분야, 음악분야, 춤·수련분야, 문학철학 분야, 취미교실, 미디어교육실 등을 두어 시민들의 문화예술교육공간으로 활용한다. 
 사업계획에 따르면 2009년 3월까지 실시설계를 마치고 공사에 착공해 2010년 1월 개관식을 가진다는 계획이다.

김기연 객원기자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