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2008.08.25 00:00
  • 호수 724

[당진군 홍보비 분석] 매체의 특성과 인지도, 발행부수, 배포 범위 등 고려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군 상반기 홍보비 상당수 창간기념과 단순 홍보용, 구체적인 홍보예산 공개해야

경제전문지에 관광과 먹거리 홍보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기준 마련되어야
자발적인 부수 공개 및 지자체의 홍보예산 집행 위한 지역사회 논의 필요

당진군의 2008년 전반기 언론사 홍보비용으로 7월30일 현재 총 8901만원이 지출된 가운데 아직도 당진군이 발주한 광고 중 상당수가 창간축하와 단순 홍보용인 것으로 나타났다.
당진군이 공개한 2008년 1월부터 7월까지 언론사 홍보비용과 언론인과의 간담회비 지출내역에 따르면 군은 언론사 홍보비로 총 50차례에 걸쳐 총 8901만원을 지출했다.
언론인과의 간담회비는 39차례에 걸쳐 총 787만3천원을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분석해 보면 충청투데이가 총 5차례에 걸쳐 총 1285만원을 수주했으며 충남일보가 3차례에 총 690만원, 다음으로 중부매일이 3차례에 총 670만원을 수주했다.
또한 중앙매일이 3차례에 총 620만원을, 대전일보가 2차례에 총 600만원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주간지와 인터넷신문의 경우 당진뉴스와 당진투데이, 서해안신문이 각각 4차례씩 총 364만원을 수주했으며 당진시대는 3차례에 총 254만원, 인터넷신문인 e당진뉴스는 2차례에 177만원을 수주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당진군이 발주한 대부분의 광고가 홍보의 본래 목적인 대 주민 정보전달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 주민에게 반드시 알려야 할 내용보다는 단순한 창간축하 광고나 홍보용 광고로 채워져 막대한 세금을 갖고 언론사에 선심성 광고를 게재한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또한 광고단가나 매체의 특성, 효과에 대한 검증 등이 필요함에도 무분별한 광고비 책정과 기준없는 광고 발주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당진군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광고의 경우 배포부수 등에 대한 정확한 근거도 없이 발행지역이나 배포범위만을 갖고 단가를 책정하는가 하면 대전·충남을 배포망으로 하는 지방일간지와 당진을 배포망으로 하는 지역신문의 경우 엄연히 매체의 특성이 다름에도 별 차이없이 광고를 게재하는 관행이 여전히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대전·충남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지방일간지에 ‘군민체육대회’를 광고하거나 당진군민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신문에 ‘당진쌀’을 광고하는 식이다.
특히 당진군은 헤럴드경제라는 경제전문지에 해양체험 및 먹거리라는 광고를 발주하고 440만원을 지출했다.
당진군은 매체간 차등을 두어 광고비를 배분하고 있지만 이 또한 주관적인 기준에 따라 ‘인지도가 낮다’는 이유로 일부 신문을 차등대우하고 있어 반발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처럼 지자체의 합리적인 기준 없이 언론사의 요청에 의해 광고비가 지출되는 오랜 관행을 타파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기준이 요구되고 있다.
본지 3월3일자(700호) 보도에서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운동연합(이하 대전 민언련)의 이기동 사무국장은 “지방자치단체들의 홍보예산 집행실태 분석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점은 우선 홍보예산 사용의 근거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이라며 “지방자치단체가 구체적인 세부내역 공개를 꺼리는 것이 이와 관련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 사무국장은 “우선 가장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며 “현재로서는 ‘한국ABC협회'(신문·잡지발행부수 인증공사)를 통해 매체의 영향력을 확인하는 것이 그 방법”이라고 말했다.
또한 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의 장호순 교수는 “굳이 ABC협회가 아니더라도 신문사들이 자발적으로 부수공개를 해야 하며 지방자치단체 홍보예산 집행기준 마련 및 새로운 공적 지원구조 마련을 위한 지역사회내 논의구조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