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4 23:40 (일)

본문영역

  • 뉴스
  • 입력 2008.09.29 00:00
  • 호수 729

“지역신문법 시행 4년 성과 매우 크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문방위 최문순 의원 23일 ‘신문법 개정 토론회’ 개최, 신문사 지원기준 부합 노력 - 언론사 투명성, 건전성 제고

▲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지역신문법’ 제정 이후 지역신문의 질적성장이 가사회되고 있다며 법을 반드시 연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편집자 주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한나라당과 문화체육관광부는 ‘중복지원을 막고 예산을 절감한다’는 명분을 내세워 상호 연관성이 전혀 없는 신문발전위원회,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신문유통원, 한국언론재단 등 4개 언론기구를 통폐합 하는 방향으로 관련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2005년 제정된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은 아직 시효가 2년이나 남았고 시행 3년만에 괄목상대할 만한 효과를 나타내고 있음에도 정부의 일방적인 언론정책에 희생양이 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 23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는 ‘신문 다양성·공공성 강화를 위한 대토론회’가 열려 관심을 집중시켰다. 신문법 관련 전문가와 현직 언론인 등 100여명이 참석해 열띤 논쟁을 벌인 이날 토론회 주요내용을 중계한다.

“지방이 살아야 국가가 살고 지방이 살기 위해선 지역언론이 활성화돼야 한다.”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이하 문방위) 민주당 최문순(비례)의원이 주최하고 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기자협회 미디어행동이 주관한 ‘신문 다양성·공공성 강화를 위한 대토론회’가 천정배 국회의원, 조성호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위원장, 최종길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주간신문선정사협의회 회장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3일 오후 국회 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에서 참석자들은 이구동성으로 “2004년 ‘지역신문발전 지원 특별법(이하 지역신문법)’ 제정 이후 지역신문의 질적 성장이 가시화되고 있는 만큼 오는 2010년까지 한시법으로 제정된 지역신문법은 반드시 연장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참석자들은 한나라당과 정부가 신문발전위원회, 지역신문발전위원회,신문유통원, 한국언론재단 등 4개 언론기구를 통합하는 방향으로 관련 법규를 개정하려는 것과 관련해 “지역신문의 활성화와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출범한 지역신문발전위원회가 타 언론기관에 통합되면 지역신문이 위축되면서 지역의 위기는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이날 토론회는 1부 지역신문법의 의미와 개정방향, 2부 신문법의 의미와 개정방향으로 나눠 진행했다. 1부 발제를 맡은 한서대 이용성(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의 의미와 개정방향’제하의 발제를 통해 “지역신문법 시행의 효과가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고 시효가 2년이나 남은 상태에서 법개정 논의가 진행돼 아쉽다”며 “지역신문특별법의 성과와 효과를 감안해 2010년 만료되는 법의 유효기간을 오히려 1회(6년) 연장해야 하며 차제에 독립사무국을 설치하고 지역주간신문을 대표할 수 있는 1인을 반드시 위원에 추천해야 한다”고 주장해 많은 참석자들의 박수를 받았다.
김영호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의 사회로 진행된 1부 토론에서 김중석 강원도민일보 사장도 “우선지원대상 신문사에 대한 각종 지원이 시작된 후 엄격한 선정기준을 맞추기 위해 신문사들이 편집규약을 제정하고 윤리강령을 시행하는 등 신문의 건전성이 현저하게 제고되었다”며 “현행 법으로는 지원대상사와 비지원대상사간의 옥석이 구분되지 않는 만큼, 법이 개정될 경우 중앙정부와 자치단체 차원의 우선 지원 신문사에 대한 광고 지원 확대 등 선택과 집중이 가능하도록 보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박민 전북민언련 정책실장은 “지역신문법 시행 후 선정사에 대한 신뢰도가 43.9% 상승했다”며 “지역의 가치와 존재를 지켜 나가기 위해서는 특별법 연장은 필수”라고 지적했다.
한국기자협회 지방언론활성화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경기일보 최종식 사회부장은 현장의 경험을 구체적으로 열거하며 지역신문법의 연장 당위성을 역설했다. 최 부장은 “경기일보의 경우 특별법 시행 이후 형식적이던 노조의 편집권 사수 노력이 편집규약 제정으로 구체화되고 독자위원회, 윤리위원회에 시민단체 참여가 보장되면서 독자의 눈높이에 맞는 신문제작에 관심을 갖는 등 기자들의 직업의식과 사명감이 강화되었다”고 소개했다.
최 부장은 특히 “각종 연수와 교육을 통한 정체성 강화, 기획취재 지원 등으로 편집국 기자의 자긍심이 고취된 것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성과”라며 강조했다.
결국 최 부장은 “지역신문법은 지역언론사 기자가 기자생활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했다”고 지적하며 “단순 자문기구인 지역신문발전위원회를 의결집행기구화하고 독립사무국을 설치하는 등 지역신문법은 폐지가 아니라 발전적인 방향으로 반드시 개정되어야 한다”고 호소했다.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의 사회로 이어진 2부 토론회에서 조준상 공공미디어연구소 부소장은 ‘신문법의 의미와 개정방향’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현 정부의 언론장악 기도는 이 정권이 진실을 억압하는 정권임을 상징한다”며 “우리의 언론환경은 신문법이 여론의 다양성을 보장하는 공기로 남느냐 아니면 여론의 획일성을 조장하는 흉기로 둔갑하느냐 하는 갈림길에 놓여 있다”고 지적했다.
2부 토론은 장호순 순천향대 교수, 김영욱 한국언론재단 미디어연구실장, 이재국 경향신문 미디어팀장, 김순기 전국언론노동조합 수석부위원장, 문종대 동의대 교수 등이 나섰다.
이날 토론회에는 군포신문, 나주신문, 뉴스서천, 안산신문, 옥천신문, 시민의소리, 장성군민신문, 진안신문, 평택시민신문, 해남신문, 바른지역언론연대 등 08년 지역신문발전위원회 주간신문선정사협의회 소속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해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최종길(당진시대) 회장은 방청석 질문을 통해 “지역신문법 성과가 주간신문에서는 더욱 크게 나타나고 있다”며 “지원대상사 규모는 현재가 적정하지만 지원액수 차등은 더욱 크게 벌려야 한다”며 “이를 위해 독립된 사무국이 필수이고 위원회가 희망하는 사업이 아니라 지역신문이 요구하는 사업이 시행되어야 한다”고 건의했다.
한편 주간신문선정사협의회에서는 10월중에 국회의원, 언론단체, 학계 전문가를 초청해 자체적으로 지역신문법 개정방향에 대한 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2008년 지발위 주간신문선정사협의회 공동기사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