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뉴스
  • 입력 2008.10.06 00:00
  • 호수 730

[이번주에 실천 할 농작업] 적기수확으로 최상의 품질생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벼건조는 45~50℃에서 서서히

■벼농사
●벼수확
-벼의 수확시기를 늦추는 농가가 많으나 수확이 늦어지면 수확할 때 이삭목이 부러지게 되고 쌀 품질이 떨어지게 되므로 적기에 수확하도록 한다.
-콤바인으로 벼를 수확할 때 고속으로 작업을 하게 되면 이삭 목이 부러지거나 벼 알이 떨어져 손실이 많아지게 되므로 일반 벼는 표준상태로, 쓰러진 벼는 저속으로 작업을 하도록 한다.
쓰러진 벼를 수확할 때는 콤바인에 디바이더를 부착하고 수확작업을 해 능률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탈곡기의 회전수는 표준속도를 유지하고 검불 나가는 양과 바람의 세기를 작업 상태에 따라 알맞게 조절하도록 한다.
-볏짚을 논으로 되돌려 주려는 농가에서는 수확할 때 볏짚을 잘게 잘라서 논에 되돌려 주도록 한다.

●벼 말리기
-쓰러진 벼를 수확해 물기가 많은 벼는 건조기를 활용해 빨리 말려서 벼 알에서 싹이 나는 것을 예방하도록 한다.
-건조기로 벼를 말릴 때는 45~50℃의 온도에서 서서히 말려 품질이 좋은 쌀을 생산하도록 한다. 종자로 사용할 벼는 40℃ 정도로 말려 발아율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건조기가 없는 농가는 볏짚, 망사를 깔은 후 벼를 말리도록 한다.
-농로나 도로변에서 벼를 말릴 때는 도난 사고가 발생하는 사례가 있으므로 관리를 잘 하도록 한다.

▲순환식 건조기에 의한 건조:순환식 곡물건조기는 정치식에 비해 건조온도를 높일 수 있고, 건조속도가 빠르며 곡물의 품질 손상도 적고, 균일한 건조가 이루어지며 에너지 소비율도 낮은 편이다. 벼를 건조 할 때는 시간당 0.7~1.0% 정도로 건조하는 것이 좋다.
▲연속식 건조기에 의한 건조:연속식 건조기에서의 건조는 곡물이 건조기를 1회 통과할 때 수분이 2~4% 정도 건조가 이루어진다. 곡물이 건조실을 통과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은 15~30분, 수분조절 시간은 3~8시간 정도로 알려져 있다.
▲감압건조:감압건조의 원리는 기존 건조시스템과는 달리 열풍을 건조실 중앙 내부에서 흡인함으로써 투입구와 기계실 틈새 등에서 유입 손실되던 풍량을 건조에 활용하고, 고압의 대풍량 송풍기를 건조실 내부에 정착해 감압효과와 소읍을 감소시키는 건조시스템이다. 감압식 건조시스템은 기존의 건조방식에 비해 5℃ 낮은 열풍온도에서도 동일한 건조속도를 유지할 수 있어 고품질 건조가 가능한 특징이 있다.

▲원적외선 건조:원적외선 곡물건조기는 기존의 순환식 곡물건조기의 건조실에 원적외선 방사체를 추가 설치해 열풍과 원적외선을 동시에 이용하는 건조시스템이다. 원적외선은 복사에 의해 열이 전달되므로 기존 열풍건조 방식의 중간매체에 의한 건조가 아니고 복사 에너지에 의한 건조이므로 열 손실이 적어 연료비가 약 10% 정도 감소된다. 또한 곡물에 조사된 원적외선이 열풍과 함께 곡물을 동시에 가열해 수분을 증발시키므로 건조속도가 빠르며 식미가 우수한 고품질 건조가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제공:농촌진흥청>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