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교육
  • 입력 2008.10.20 00:00
  • 호수 732

오제직 충남교육감 사직서 제출... “남은 생애 속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사종결 바라는 심정에서 교육감직 사퇴”

교직원들에게 선거 개입을 지시하고 인사청탁성 뇌물을 수수한 혐의로 검찰의 조사를 받고 있는 오제직(68) 충남교육감이 13일 사직서를 제출했다.
오 교육감은 이날 오후 도교육청에 들러 사직서를 제출하고 부교육감과 일부 국장을 만나 자신의 입장을 밝힌 후 곧바로 교육청을 나섰다.
오 교육감은 ‘가족과 도민께 드리는 글’을 통해 “이번 사건으로 교육발전을 위해 평생을 바친 노력이 무너져 내려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충남교육의 앞날과 이번 수사가 하루빨리 종결되기를 바라는 심정에서 사퇴 결단을 내리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건으로 많은 교직원들이 조사를 받았고 교장선생님 한 분이 목숨을 잃었다”며 “남은 여생 속죄와 반성의 나날을 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 교육감은 지난 6월25일 첫 도민 직접 투표로 치러진 교육감 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했으나 취임한 지 3개월도 안돼 불명예 퇴진하게 됐다. 오 교육감이 사직함에 따라 교육감 권한은 새 교육감이 선출될 때까지 한석수 부교육감이 대행하게 된다.
이와 관련 검찰은 오 교육감에 대해 불구속기소 방침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검찰은 또 오 교육감의 선거운동에 적극 나선 고위간부 9명에 대해서도 공직선거법상 공무원의 선거중립 의무를 어긴 혐의로 불구속 입건할 방침이다.
검찰은 오 교육감과 관련 최근까지 뭉칫돈이 들어 있는 차명계좌를 찾아내용처를 놓고 수사를 확대해 왔다. 또 교직원 수십여 명이 40일 넘게 검찰의 조사를 받아왔다. 이에 따라 오 교육감의 사퇴가 신병처리 수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이에 대해 전교조 충남지부는 “개인의 사퇴로 끝날 문제는 아니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법원의 판단에 따라 의혹이 가려질 것”이라는 말로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이어 “시민사회단체들과 연대해 빠른 시일 안에 충남교육 안정화 토론회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번 사건은 현행 교육감 선거제도의 문제점과 승진제도에 심각한 문제점이 있음을 시사한다”며 “보궐선거 비용만 130억 정도에 이르고 지난 교육감 직선 당시 쓴 돈으로 도내 학생 전체에게 1년간 무료급식을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행 법상 보궐선거는 내년 4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치르게 된다. 보궐선거에서 당선되는 차기 교육감의 임기는 2010년 6월 말까지로 1년 2개월 가량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