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뉴스
  • 입력 2008.11.03 00:00
  • 호수 734

[기자수첩] 취재하려면 ‘당진군’ 허락 받아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삽교천 친수공간 조성사업장 기자 출입 제한 왜일까?

지난달 28일 본지로 신평면 한 주민이 “삽교천 친수공간 조성사업 내에 식재되고 있는 조경수가 문제가 많다”는 제보를 해왔다. 다음날 오후, 현지취재를 위해 사업장으로 향했다. 사업장을 둘러싸고 있는 안전막 넘어로 곳곳에 식재되어 있는 해송들이 눈에 들어왔다. 보다 자세한 현장 취재와 사진촬영을 위해 공사장으로 들어서려는 순간, 공사 관계자가 출입을 막았다. 그는 현장 책임자의 허락이 있어야 공사장으로 들어갈 수 있다며 남양건설(주) 관리사무실에서 담당자를 만나 볼 것을 요구했다.

취재 차 왔다고 이야기했지만 자신은 관리자가 아니기 때문에 안 된다고 말했다. 관리사무실을 찾아갔다. 차가 주차장에 들어서기가 무섭게 한 여직원이 나왔다. “취재를 나왔는데 현장 관리자를 만날 수 있겠냐”고 물으니 “사무실에는 아무도 없다”며 공사장에 가보라고 했다. 여직원에게 현장 관리자 이름을 물었지만 말해주지 않았다.

자신은 어떤 결정권도 갖지 않은 직원이니 누가 담당자라고 말해 줄 수 없다는 것이었다. 황당했다. 그 여직원은 심지어 총 사업을 관리하는 소장의 이름도 끝내 말하지 않았다. 다시 돌아간 사업장에서 남양건설(주) 현장관리자를 만났다. 이번엔 “발주처인 군의 허락을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가 취재를 하는데 군의 허락을 받아야 하냐”는 질문에 그는 “이곳은 그렇게 관리가 이뤄지고 있다”며 “사진을 어떤 의도로 찍을 것인지 사전에 군과 상의한 후 취재가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군 관광개발사업소 임대형 담당자에게 전화를 걸었다. “취재를 하려면 군의 허락을 받아야 하냐”는 질문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그는 “그렇죠”라고 답했다. 귀가 의심됐다. 그는 “사업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현장을 취재하기 위해서는 군과 사전에 상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삽교천 친수공간 조성사업장은 시행사가 외부인 출입금지 구역으로 정해놓았지만 밖에서 누구나 관측할 수 있는 공개된 공간으로 취재의 자유가 보장되는 곳이다. 해양공원을 조성하는 공사장 내부에 숨길 것이 많은 것인지. 시공사 직원들은 무슨 이유에서 상급자와 담당자의 이름도 말하지 못하고 심지어 자신의 신분과 이름도 밝히지 않는 것인지 의문이다. 조경과 관련해 제보가 들어와 현장을 보려고 한다고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공사장 출입은 끝내 할 수 없었다.

언제부터 당진의 언론사가 군의 허락을 받아야만 취재가 가능해진걸까. 아니면 밖에서도 들여다보이는 공개된 사업장안에 무언가 숨기고픈 게 있는 것일까, 의문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