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인물
  • 입력 2008.11.24 00:00

이 완 구 충남도지사 “황해경제자유구역, 금융위기 여파 거의 없을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군·구 인위적 통합 반대

 

이완구 충남도지사는 금융위기에 따른 황해경제자유구역 사업 전망과 관련 “본격적인 개발이 진행되면 외자유치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초래된 글로벌 금융위기와 전반적인 경기침체로 외국인 투자 기업이 투자시기를 조절하고 있는 게 사실”이라며 “하지만 황해경제자유구역(YESFEZ)은 평택-당진항을 중심으로 자동차, IT, BT 등 첨단제조업이 집적해 있어 유리한 여건”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당진 송악지구 개발사업시행자인 당진테크노폴리스(SPC)와 기본협약서 체결과 동시에 외국기업유치 마케팅부를 본격 가동하고 황해경제자유구역청과 공조해 적극적인 외자유치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덧붙였다.

행복도시 추진과 관련해 “도지사직을 걸고서라도 문제해결에 나설 각오로 임하고 있다”며 “행정도시 원안추진은 물론 자족기능이 더욱 확충될 수 있도록 전방위적 활동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나라당에서 추진하고 있는 시·군·구 통폐합에 대해서는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감한다”면서도 “주민의 공감대 형성이 전제되어야 한다”며 인위적 통합에 대해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다음은 이 지사와 가진 주요 인터뷰 요지


□수도권 규제완화에 따라 비수도권이 위기다. 특히 충남 등 당진의 경우 직격탄을 맞았다. 대응방안이나 대책은?

-정부가 당장의 효과만 염두에 두고 수도권 완화 정책을 강행하게 된다면 교통 혼잡, 환경문제, 도시 난개발 등으로 돌이키기 어려운 한계점에 봉착하게 될 것이다. 이는 결국 우리 후손들에게 무거운 짐을 안겨주고 회복을 위해 엄청나고 혹독한 대가를 치러야 할 수도 있다. 앞으로 수도권 규제완화를 위한 관련 법령 개정 등 절차가 남아 있는 만큼 13개 비수도권 시도지사와 긴밀히 협의, 수도권규제 완화 방안의 철회 등을 포함 국가의 경쟁력 제고라는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대처하겠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상생발전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


□제2의 IMF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국제 금융위기에 따른 지역경제위기 대처방안은?

-세계경제가 10년 호황을 마무리하고 침체국면에 진입했다. 이에 따라 우리 도에서는 서민 안정대책을 위해 정부대책과 연계, 분야별 극복대책 수립해 시행하고 있다. 기업에 대해서는 소상공인 대상 자금지원, 중소기업판로 지원, 기업 일자리 창출 지원 등을 하고 있으며 저소득층에게는 장애인 월동비와 저소득층 난방비를 지원하고 있다. 영농과 관련해서는 특별사료구입자금과 시설원예농가 면세유 공급 확대, 비료가격 인상부담 경감지원 등을 하고 있다. 물가인상대책도 중요하다. 우리 도에서는 지난 3월 전국 최초로 개인서비스요금 인상 요인별 ‘원가분석 검증제’를 하고 있는데 이를 보다 확대할 예정이다. 하지만 개인서비스요금의 자율화로 요금을 인위적으로 내리게 할 수 없는만큼 도민의 자율적인 물가감시ㆍ견제활동이 필요하다.


□황해경제자유구역 사업추진이 늦어지고 있다. 문제는 없나?

-국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초래된 글로벌 금융위기와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 방안 발표 등 전반적인 경기침체로 외국인 투자 기업이 투자시기를 조절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하지만 황해경제자유구역(YESFEZ)은 평택-당진항을 중심으로 자동차, IT, BT 등 첨단제조업이 집적해 있어 본격적인 개발이 진행되면 외자유치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당진 송악지구 개발사업시행자인 당진테크노폴리스(SPC)와 기본협약서 체결과 동시에 주사업자인 한화그룹 해외지사망(해외 외자 유치 전담팀 등 5개팀, 25명), 부동산 인력풀 300명, 해외 기업유치 전문가 영입 등 외국기업유치 마케팅부를 본격 가동하고 황해경제자유구역청과 공조해 적극적인 외자유치 활동을 전개 할 것이다.


□도청이전 사업의 추진현황과 향후 추진일정은?

-도청이전 사업은 당초계획대로 차질없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앞으로 도청신도시 편입용지 보상과 문화재 시·발굴조사 도청신도시 기반공사 및 도청사 착공등 2012년 도청을 이전하는데 한 치의 소홀함 없이 추진해 나가겠다.


□한미 FTA 등 쇠고기 수입문제와 관련해 축산농가의 어려움은 커지고 있다.  도 차원의 대응방안이 있다면?

-정부정책과 병행하여 피해 최소화에 주력하고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농어업인이ㅡ 불안심리를 차단하고 농어가 경제안정성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본다. 그동안 우리 도에서는 농산물의 품질고급화, 안전성 확보에 중점을 둬 과수농가와 축산농가에 지원을 확대해 왔다. 이 밖에 도지사 초청 농정대토론회, FTA농수산분야 특별대책위원회 구성, 한미FTA 농어업경쟁력 강화사업비 등을 반영해 왔다. 앞으로도 농어업 피해액에 대한 품목별 정밀분석을 통한 대응 전략을 수립하고 중앙부처 보완대책과 연계한 우리도의 대응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


심규상기자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