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취재수첩] 정부정책 홍보장으로 변질된 워크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살이 자꾸만 찌푸려졌다. 몇 번이고 거듭 이번 워크샵이 당진군지역혁신협의회에서 주최했다는 사실이 상기됐다. 동시에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으로 직격탄을 맞은 지역의 현실도 교차됐다.
참여정부의 지역균형발전정책이 계승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며 지역발전을 위한 혁신사업을 펼치겠다던 협의회의 연말 워크샵이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 등 현 정부의 정책 홍보강의로 진행됐기 때문이다.
박기영 위원은 강의 내내 수도권 규제완화를 비롯한 국가균형발전 정책에 대해 설명했다.
박 위원은 신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의 배경에 대해 설명하며 “참여정부의 국가발전정책은 중앙-광역에 주안을 둔 총체성이 간과된 정책으로 제로게임 및 대립구도를 산출하는 정책으로 국력이 쇠약화되고 하향적 평준화를 가져온다”고 말했다.
그는 강의에서 “지연·학연·혈연을 앞세워 정부에 요구하라”, 강력한 노조도 문제다”, “국세를 지방세로 돌리면 지역불균형이 더 심해진다” 등의 발언을 일삼았다.
수도권규제 완화정책이 발표됨과 동시에 군과 군의회를 비롯한 각 사회단체들이 연달아 정책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역발전을 위해서 각 분야의 다양한 혁신주체들이 참여해 구성된 지역혁신협의회가 연말 워크샵으로 현 정부의 정책 홍보 시간을 마련했다는 것은 그 고의성 여부를 떠나 분명 책임지고 반성할 일이다.
이번 워크샵에서 더 실망스러웠던 점은 지역의 여론과 상반되는 강의가 진행됐음에도 이후 이에 대한 토론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는 당초 예정됐던 시작 시간이 참석자들의 지각으로 40여분 가까이 지연된 데에서 비롯되었지만 지역혁신협의회의 정체성 자체에도 의문이 가는 대목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