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8.12.22 00:00
  • 호수 741

정부 4대강 사업발표에 충남도 금강 살리기 7조원 건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완구 충남지사 “대운하와 무관한 순수 이·치수 사업”

정부가 4대강 정비사업 계획을 밝힌 가운데 충남도가 금강 살리기 사업비로 6조 9000억 원 규모의 사업을 시행해 줄 것을 정부에 건의했다. 충남도는 대운하와는 무관한 순수 이·치수사업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환경단체는 운하사업과 다를 바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완구 충남도지사는 18일 오전 10시 30분 충남도청 기자실에서 가진 기자간담회를 통해 “정부의 4대강 살리기 사업과 관련 지난 2일 정부에 6조 9380억 원 규모의 사업을 시행해 줄 것을 건의했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가 4대강 살리기 사업 중 금강살리기 사업비로 책정한 1조 7899억 원보다 5조 1481억 원이 많은 액수다.
충남도가 건의한 사업은 하도 및 제방보강사업과 하천환경정비사업, 수상 수변을 이용한 레-스포츠단지조성사업, 강변연계도로건설 사업 등이다. 이 속에는 강경 복합레저랜드 조성 1210억 원, 논산 성동면 일대 수상스포츠 시설 250억원, 탑정호 생태환경조성사업 150억원, 강경 포구 환경정비사업 1874억 원, 공주 가동보(교동) 신설 4100억원, 부여 가동보(규암) 신설비 4246억원 등이 들어 있다.
이 지사는 “지난 10년간 21명의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복구에만 1조 4800억 원의 예산이 소요됐다”며 “홍수피해를 근본적으로 예방하기 위한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미 수립된 금강관련 모든 계획을 재해예방과 하천생태계복원 및 보전 측면에서 전면 재검토해 단기간에 집중 투자해야 한다”며 “재해예방과 하천생태계 복원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강운하백지화국민행동 관계자
“충남도가 운하 파는 일 돕겠다는 것”

이 지사는 특히 “금강 살리기 사업은 일부에서 우려하는 대운하와는 전혀 관련이 없는 순수 이치수 사업”이라며 “만약 정부가 이 사업을 대운하와 연계한다면 결사적으로 반대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하지만 시민환경단체는 정부가 추진 중인 4대강 살리기 사업을 크게 확대한 사실상의 금강운하 사업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김종남 금강운하백지화국민행동 공동운영위원장은 “하천바닥 토사를 준설하고 제방을 일정하게 높이는 방식만으로도 운하사업의 기본을 충족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4대강 살리기 사업 자체가 제방을 높이고 강바닥을 준설해 언제든지 배가 다닐 수 있는 수심을 확보하려 하고 있는 터에 충남도가 한술 더 떠 예산까지 증액하려 하는 것은 운하 파는 일을 돕겠다는 것에 다름 아니다”고 주장했다.
김 위원장은 “조만간 금강운하백지화국민행동 차원에서 정부가 벌이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은 물론 충남도의 금강살리기 사업에 반대하는 입장을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심규상 기자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