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8 13:58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8.12.22 00:00
  • 호수 741

“무시와 차별이 예산삭감으로 표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신문 지원예산 ‘삭감’에 주간지역언론계 강력 반발

▲ 전국 주간지선정사협의회 관계자들이 언론재단 대회의실에서 긴급대책회의를 가진 직후 정부와 한나라당을 비판하는 성명서를 낭독하고 있다.

한나라당이 여야 합의를 깨고 내년도 예산에 지역신문발전기금과 신문발전기금이 삭감된 정부안을 통과시키자 전국 주간지역신문 언론인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지역신문발전위원회에 의해 올해 우선지원대상사로 뽑힌 42개 주간지선정사협의회(회장 최종길/당진시대)는 17일 오전 11시 언론재단 대회의실에서 지발위 예산 삭감에 따른 긴급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정부의 행보를 비난했다.
이들은 긴급대책회의를 가진 이후 성명을 통해 “여야는 내년도 신문발전기금과 지역신문발전기금 예산과 관련해 문화체육관광부가 올해보다 삭감된 예산안을 제출하자 전년도 수준으로 증액해 수정처리하기로 합의했었다"고 밝혔다. 이어 “특히 한나라당 진성호 의원은 기자브리핑을 통해 ‘공공성 구현 등을 위해 정부가 감액 편성한 관련예산을 올해 수준으로 증액하기로 의견일치를 보았다'고 공언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그러나 이 모든 공언과 합의가 한나라당의 삭감된 예산안 처리로 국민과 언론인을 속이는 한낱 말장난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현 정부에 상식과 순리를 기대했던 우리가 얼마나 순진했는지 자각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역신문발전지원특별법은 지역 언론을 육성할 국가의 책무를 인정한 17대 국회에서 여야합의로 통과된 법률"이라며 “문화체육관광부가 제출한 삭감예산을 원안대로 통과한 것은 정부와 한나라당이 지역언론에 대한 무시와 차별로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와 한나라당에 대해 예산 삭감에 대해 사과할 것과 연말까지 구체적이고 가시적인 원상회복 방안을 마련할 것을 각각 촉구했다. 또 지역 언론 육성을 위한 특별법 개정에 적극 나설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이 같은 요구를 관철하기 위해 정부의 반 지역언론정책을 저지하기 위한 직접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최종길 주간지선정사협의회장은 “국회가 삭감된 예산을 통과 시킨 것은 한 마디로 지역언론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어처구니없는 일”이라며 “이후 한나라당 항의방문, 국회 앞 집회 등 대응 수위를 점차 높여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실제 이들은 이날 회의직후 당초 삭감된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한 문화체육관광부를 항의방문하고 관련예산을 원상회복시킬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긴급대책회의에는 평택시민신문, 거제신문 등 올해 지역신문발전기금 우선지원대상사로 선정된 42개 주간지역신문사 대표들이 대부분 참여해 높은 관심도를 엿보게 했다.
한편 국회는 지난 13일 여야 심의 과정에서 증액을 약속했던 지역신문발전기금과 신문발전기금 예산과 관련 당초 문화체육관광부안대로 대폭 삭감해 국회 본회의를 통과시켰다.

/심규상 기자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