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8.12.29 00:00
  • 호수 742

10대 뉴스로 돌아보는 ‘2008 당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승격 위장전입 ‘충격’, 황해경제자유구역 확정


다사다난했던 2008년이 저물어가고 있다. 올 한해도 당진에서는 다양한 뉴스들이 쏟아졌다.
18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있던 지난 3월말 당진군이 시승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불법 위장전입을 했던 사실이 케이비에스(KBS)방송보도로 지역이 충격에 휩싸였었다.
유가급등으로 시작돼 전국적인 경제악화로 이어진 경기 상황은 당진의 지역경제에도 큰 타격을 입혔다. 정부의 수도권규제완화 정책으로 직격탄을 맞은 당진은 기업입주수가 절반 가까이 줄었으며 지역 주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면 각종 산업개발로 인해 주민들의 민원이 끊이질 않았으며 일부 주민들은 생계터전을 잃고 쫓겨나갈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본지는 2008년 한 해 동안 지역에서 일어났던 뉴스들 중에 10대 뉴스를 선정해 보았다.

 

1. 시승격을 위한 불법 위장전입 ‘충격’
당진군이 시승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불법 위장전입을 했던 사실이 케이비에스(KBS)방송 보도를 통해 전해지면서 지역사회가 적지 않은 충격에 휩싸였었다.
KBS는 지난 3월31일 저녁9시 뉴스 탐사보도를 통해 당진군의 시승격 추진과정에서 주민 1만여명이 불법 위장전입한 사실을 대서특필했다.
이와 관련 민종기 당진군수에게 벌금 500만원 벌금형이 내려졌으며 같은 혐의로 송치된 윤대섭 부군수 등 군 관계자 3명은 기소유예 처분을 받았다.

2. 김낙성 국회의원 재선 성공
제18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자유선진당의 김낙성 국회의원이 재선에 성공했다.
지난 4월9일 치러진 선거에서 김 의원은 총 유효투표수 5만931표 중 2만9275표를 얻어 58.26%의 득표율로 1만6702표(33.24%)에 그친 한나라당의 정덕구 후보를 큰 표 차이로 따돌리고 두 번째 당선에 성공했다.

3. 황해경제자유구역 확정, 구역청 개청
지난 5월25일 황해경제자유구역이 최종 확정돼 10월22일 황해경제자유구역청(청장 김성배)이 당진읍 수청리에 개청했다.
황해경제자유구역으로 확정된 곳은 송악ㆍ인주ㆍ지곡지구 등 3개 지구 2959만7000㎡(895만평)이며 포승ㆍ향남지구 등 2개 지구 2545만4000㎡(770만평)다. 국비 475억원, 지방비 4779억원, 민자 및 외자 6조 9204억원 등 총 7조4458억원을 들여 2025년까지 총 3단계에 걸쳐 개발될 예정이다. 한편 석문지구는 농림부의 제척요구에 따라 제외됐다.

4. 수도권규제완화 당진경제 ‘위기’
장기화되고 있는 경기 불황 속에 이명박 정부가 수도권 규제를 명시한 수도권정비계획법을 폐지하고 대체입법을 추진하겠다며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을 발표함에 따라 당진이 직격탄을 맞았다. 최근 당진군의 기업입주가 지난해 270개에서 올해 10월말 현재 145여개로 줄어들었다.
이에 당진군과 당진군의회는 수도권 규제완화에 반대하는 건의문과 결의안을 발표, 정부의 수도권 규제완화정책에 반대하고 나섰다. 

5. 송산 파인스톤 골프장 불법 지하수 개발로 주민 식수난
송산면 무수리 소재 파인스톤 컨트리클럽(대표 박공덕)이 골프장을 조성하면서 환경영향평가서 최종안에 명시하지 않은 지하수를 개발해 사용하는 바람에 인근 주민들이 식수난을 겪는 상황이 발생했다.
한 달 가까이 지속된 이 문제는 결국 5월30일 무수리 소재 파인스톤의 지하수 관정의 모터펌프 제거작업을 시작으로 폐공됐다.
당진군은 군의 명령을 어기고 지하수를 사용한 골프장측에 대해 특별조사팀을 구성, 조사에 들어가 지난 10월2일 대전지검 서산지청에 파인스톤 관계자 3명에 대해 입건했다.

6. 유가급등 서민경제 ‘비상’, 화물연대 파업
지난 여름 연일 사상최고기록을 갱신했던 유가 급등으로 서민경제에 비상이 걸렸었다.
서민 에너지인 경유가격이 2천원대 가까이 폭등하면서 휘발유 가격을 넘어섰고 LPG 가격이 천원대를 돌파하는 등 에너지 가격이 급상승하면서 서민 경제가 위기에 놓였었다.
고공행진을 멈출 줄 모르는 유가 급등으로 화물연대가 최소한의 생계유지 보장을 요구하는 파업에 돌입하는 한편, 운수업계, 음식업 등 서민경제가 어려움을 겪었다.  


7. 미국산쇠고기수입반대 촛불집회
미국산 쇠고기 전면 수입 반대를 위해 지난 여름 전국을 뒤덮었던 촛불은 당진에도 어김없이 밝혀져 현재까지 화요일마다 계속되고 있다.
6ㆍ10 민주항쟁 21돌에는 당진시외버스터미널 광장에 군민 5백여명이 운집해 쇠고기 재협상, 나아가 교육·민영화, 대운하 정책 등에 대해 성토했다. 
 8개월 가까이 지속된 화요촛불문화제는 시간이 흐르면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뿐 아니라 이명박 정부의 정책 전반을 성토하고 지역의 개발에 대해 비판하는 등 다양한 주제로 진행되고 있다.

8. 합덕테크노폴리스 반대 군청앞 삭발 시위
군이 합덕읍과 순성면 일대에 합덕테크노폴리스를 개발한다는 발표에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합덕테크노폴리스 지역 주민들은 지난 9월22일 군청 앞에서 삭발시위를 벌이는 등 합덕테크노폴리스사업의 전면 백지화를 요구했다.
군은 합덕읍 소소리와 순성면 중방리, 본리 일원에 454만8924㎡(137만평) 규모의 복합 산업단지(테크노폴리스)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사업단지 개발로 40여년의 역사를 간직한 가화포도가 사라질 위기에 처했으며 주민들은 조상대대로 살아온 삶의 터전을 떠나야 할 현실에 처해 있다. 이밖에도 당진에는 산업화, 도시개발이라는 미명 아래 전체, 혹은 일부가 지도속에서, 역사속에서 사라져야 하는 마을이 십여 곳이 넘는다.


9. 롯데마트 개점  원도심 공동화 현상, 소상공인 위기
2005년 11월 지역상인과 주민들의 입점 반대에 부딪쳐 한차례 반려된 바 있는 롯데마트 당진점이 올해 2월 조건부 승인으로 당진군 지방건축위원회 심의를 통과해 지난 11월13일 개점식을 갖고 본격 영업에 들어갔다.
롯데마트 개점은 경제 악화와 맞물려 당진읍 원도심 공동화 현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 소상공인들이 위기에 놓였다.
이 밖에도 롯데마트가 입점조건으로 군부대 다목적관을 건설해줬다는 논란이 제기돼기도 했으며 미국산 쇠고기를 판매해 시민단체와 주민들이 집회를 열고 불매운동까지 벌이기도 했다.

10. 송악면 읍승격 요인 충족,  인구 2만명 돌파
송악면이 9월22일자로 읍승격 인구요건인 인구 2만명을 돌파했다.
송악면은 지난 2006년말 1만4400명이던 인구가 아산만 국가산업단지의 본격적인 가동과 함께 140여개의 기업체가 입주함에 따라 2007년말 1만8004명으로 증가했다.
현행 지방자치법에 의한 읍승격 요건은 우선 인구 2만명 이상으로 도시적 산업종사가구 비율 40% 이상, 시가지 인구비율이 40% 이상이 되어야 읍으로 승격할 수 있다.

 

 

 

■그 밖의 주요 뉴스

▲고대 ~ 대호지 잇는 대호대교 개통
▲환경미화원 총파업, 체불임금 지급 등 요구
▲장고항 국가어항 지정 고시
▲축협 직원 횡령 사건, 족벌 체계 논란까지
▲안석동 의원 욕설 파문, 대호지면 비하 발언
▲도민체전 당진군 종합 3위
▲당진군 2009년 예산 5천억원 돌파   사회복지의 해로 지정
▲현대제철 EOS설비 환경저감시설 논란
▲세계태권도대회, 아시아스포츠줄다리기 유치
▲원당마을 주공1단지 분양 전환 
▲당진읍내 중심 지중화사업 등 공사   ‘주민 민원 끊이질 않아’
▲신평면 선진정공 문화재훼손 사건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