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칼럼
  • 입력 2009.01.05 00:00
  • 호수 743

[맛 칼럼]당진해나루쌀로 만든 떡케이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맞아 소중한 분들께 떡케이크 선물하세요”

해외로 수출되는 당진해나루쌀을 이용해 인스턴트 식품에 노출된 우리아이와 가족에게 영양만점 케익을 만들어 주세요. 새해를 맞아 소중한 분들께 직접 만든 맛있는 떡케익을 선물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재료
맵쌀가루10컵, 소금1큰술, 설탕1컵, 물1컵, 쑥가루(딸기가루, 단호박가루), 카스테라가루, 대추, 호두, 잣(건과일), 호박씨 1줌씩

●만드는법
1.쌀가루10컵에 소금1큰술을 넣고 체에 내린 후
물1컵과 쑥가루3큰술을 넣어 비벼 체에 내려 주세요.(수분은 쌀가루를 가볍게 한줌 쥐었을때 쉽게 풀어지지 않을 정도가 적당합니다.)
2.대추, 호두, 잣은 잘게 다져주시고요.
3.쌀가루에 다진 견과루를 넣고 설탕1컵을 섞어 주세요.
4. 딤섬(찜솥)에 젖은 거즈를 깔고 쌀가루를 담아 칼집을 준 후 중불에 15분정도 찐 후 불을 끄고 5분정도 뜸을 들여주세요.
5.카스텔라 가루를 체에 내려 떡 위에 뿌린 후
대추와 호박씨로 장식하면 맛있는 떡케익 완성! 가족들을 위한 파티에, 지인들의 새해 선물로도 그만입니다.

쌀의 성분과 효능
 
밀과 함께 지구상에서 가장 중요한 곡물 중 하나인 쌀은 전분이 70~75%이에요. 성분은 당질76.2g, 단백질6.5g, 지방1.1g, 조섬유0.2g 등과 칼륨, 마그네슘 등의 무기질이 많이 들어 있으며, 도정의 정도에 따라 비타민B1,E, 식이섬유, 인, 마그네슘, 지방, 인, 철, 설탕, 과당, 포도당 등 영양학적으로 중요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쌀의 단백질은 소화율이 좋고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킬 우려가 없으며 질적인 면에서도 콩과 비슷한 영양을 가지고 있죠. 현미, 겨에는 히치산이 많아 농약 등 유해물질을 중화, 해독시키는 작용을 하고, 자양강장, 원기회복, 지사제로 쓰이기도 합니다. 목이 쉬었을때 생쌀을 씹어 먹으면 좋고, 쌀과 율무쌀을 같은 양으로 죽을 쑤어 먹으면 정력보강 죽이 되어 신장과 양기를 강화하여 귀와 눈이 밝아지는 효능이 있습니다. 쌀은 한국인 식문화에 꼭 필요한 중요한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쌀 하면 당진 해나루를 모르시는 분들이 없을 정도로 그 품질은 해외에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젠 가족에 건강을 책임져야할 우리 주부들이 쌀을 이용한 요리로 인스턴트 음식으로 인한 아토피나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앞장서야겠습니다.             
 - 당진요리학원 진수매 원장 -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