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9.01.05 00:00
  • 호수 743

송악지구 2,3단계 주민들 어떻게 하라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매모호한 보상문구, 무엇이 합리적인 보상인가

일괄보상 요구하는 주민들, 보상협의 난항 예고

황해경제자유구역 송악지구 주민들이 그동안 충남도와 경제자유구역청을 상대로 요구했던 일괄보상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2월29일 이완구 충남도지사와 정승진 ㈜당진테크노폴리스 대표, 이상흠 한국산업은행 대전충남본부장, 민종기 당진군수, 김성배 황해경제자유구역청장은 ‘황해경제자유구역 송악지구 개발사업 이행 기본협약서’를 체결했다.
그러나 이날 체결한 이행협약서에는 주민들의 보상과 관련해 “제5조 1항 사업시행자 을은 일괄보상 또는 다른 합리적인 방법으로 원할한 보상을 한다(제 5조 보상 및 이주대책 등)”고 명시했다.
이와 같은 애매모호한 문구가 협약서에 삽입됨으로써 주민들과 사업시행자간 보상협의는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주)당진테크노폴리스 백운진 팀장은 “원주민들 중 일괄보상을 요구하는 주민들도 있는 반면 그렇지 않는 주민들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보상협의회를 구성해 협의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이제 첫발을 내딛었을뿐”이라며 “이번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지역의 많은 군민들이 적극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당진군청 지역발전전략기획단 김영관 단장은 “사업시행자 측면에서 본다면 장기간의 계획속에 추진되는 사업을 위해 보상비로만 2조원이 넘는 막대한 자금을 투입해야하는 부담감과 함께 국제금융위기로 인한 자금압박이 클 것”이라며 “보상협의회가 구성된다면 협의점을 도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관 단장은 “사업시행자를 선정하는 데 5개월이 걸렸지만 일괄보상의 중요성을 사업시행자가 인식하게 된 계기가 됐다”며 “최대한 합리적이고 원할한 보상이 이뤄지도록 군에서도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대해 송악지구의 한 주민은 “2025년까지 장기간 단계적으로 개발되는데 돈이 필요해도 팔지도 못하고 개발도 못한다면 죽으라는 소리밖에 더 되느냐”며 “2~3단계 개발예정지역 주민들이 피해를 보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주)당진테크노폴리스는 실시계획을 수립, 2010년 상반기내 재경부 승인을 받은 뒤 2010년 9월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또한 외자유치를 위해 현재 18명의 가동인력을 75명까지 증원할 예정으로 총 투자금의 10%이내에서 외자를 유치하는 방법과 외국기업이 송악지구를 직접개발하거나 입주기업이 개발 운영하는 방안등을 모색하고 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