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9.01.12 00:00
  • 호수 744

동부제철 부두 공동사용 협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용부두 추가 확보될 때까지

지역화주 화물 우선 처리 등 상생협력키로

그동안 부두 소유권이양을 놓고 논란을 빚어왔던 동부제철 부두에 대해 당진군과 동부제철은 공용으로 사용하기로 협약을 맺었다.
지난해 30일 당진군청 소회의실에서 동부제철이 건설중인 당진항 고대지구 3만톤급 5번, 6번 2개 선석을 지역내 중소기업과 중부권 기업체들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내용의 협약식을 가졌다.
이날 협약식은 동부제철의 요청에 따라 민종기 군수와 최동섭 의장, 이수일 동부제철(주) 사장을 비롯해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주요내용은 동부제철이 건설중인 당진항 고대지구 3만톤급 5, 6번 선석 등 2010년 말까지 부두공사를 모두 완료하고 새로운 공용부두가 추가 확보될 때까지 동부제철 부두 2선석에서 지역화주의 화물을 우선처리하고 항만관련 협력업체 선정시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등 지역발전을 위해 상생 협력키로 했다.
이번 협약체결로 공용사용 가능한 당진항 부두는 현재 2개선석에서 4개선석으로 늘어나게 되었으며 당진지역에서 추진중인 각종 산업단지와 황해경제자유구역 등 지역개발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군청 해양수산과 항만정책팀 이일순 팀장은 “기업체들의 자유로운 생산활동과 물류비 절감이 기대되며 항만물동량 유발기업을 유치함에 있어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향후 공용부두 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을 동부제철측과 협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한 “향후 당진항 비전에 대한 다각적인 발전전략이 모색되고 있다”며 “중장기적으로 석문국가산단 인근이 당진항의 주요 요충지가 되야 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당진항발전위원회 이병성 상임부회장은 “민간재정 투자부두에 대한 강제성이 없는 한계가 있지만 기업과 지자체가 신뢰를 바탕으로한 이번 공용부두 사용에 관한 협약식은 매우 의미가 있다”며 “항계 확장이전까지 국가재정을 투자해 공용부두 건설 부지가 없는 상황에서 민간투자부두의 공용사용협약은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앞으로 당진군이 당진항의 발전을 위해 항만물동량 유발 기업을 전략적으로 유치하는 한편 항계확장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동부제철 관계자는 “이번 3만톤급 부두 2개선석에 대해 공용사용키로 협약한 것은 지역과의 상생발전을 위한  것”이라며 “서로 신뢰를 바탕으로 협약을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