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9.02.16 00:00
  • 호수 748

신당진-신온양 송전선로 반대 대책위 출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각급 사회단체, 철탑 경과지역 마을 대표 등 참여

당진·평택항의 내항 호안외측을 경유한 노선 대안으로 제시

신당진-신온양간 송전선로 건설에 반대하는 범군민대책위원회가 지난 12일 발족했다.
이날 당진읍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열린 신당진-신온양간 송전선로 건설 관련 설명회에서 참석자들은 한전의 신당진-신온양간 송전선로 건설계획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하고 대책위원회의 발족을 결의했다. 이 대책위원회에는 당진지역의 20여개 시민사회단체와 군의회, 해당 읍면의 대책위원회와 각 마을대표 등이 참여하기로 했다.
참석자들은 대책위원회의 공동대표로 김현기 개발위원장, 한성현 농업경영인회장, 한창준 군의원과 순성면대책위원회에서 추천하는 1명 등 모두 4명을 선출했다. 또한 실무를 총괄할 운영위원장으로 황성렬 당진환경운동연합 공동의장을 선출했으며 각 단체의 추천을 받아 운영위원회의 인선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신당진-신온양간 송전선로 건설에 대한 현황설명과 대책논의, 지난 2006년 이후 중단됐던 대책위원회 재발족을 겸해 열린 이날 회의에는 100여명의 송전선로 경과지역 마을이장과 읍면 개발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당진군 지역경제과의 한광현 에너지자원팀장은 신당진-신온양 송전선로의 대안으로 GS EPS 발전소 부근에 변전소를 신설해 당진평택항의 내항 호안외측 부분을 이용해 신온양 변전소로 송전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한 팀장은 “당진군의 대안노선을 수용한다면 경과지를 최소화할 수 있으며 대부분 국유지이기 때문에 민원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당진환경운동연합의 김병빈 사무국장은 “당진군이 제시한 대안을 목표로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활동하자”고 제안했다.
참석자들은 결의문 낭독을 통해 “당진에 이미 600여개의 철탑이 흉물스럽게 자리 잡고 있음에도 또 다시 대규모 송전선로를 건설하겠다는 한전의 행태는 우리 군민을 완전히 무시하는 처사나 다름 없다”며 “요구사항이 관철되는 날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을 결의했다.
당진군 대책위는 빠른 시일 내에 운영위원회 등 실무기구 인선을 마무리하고 한전 전력관리처를 항의 방문하고 규탄대회를 여는 등 강력한 반대운동을 펼칠 계획이다.
한편 대책위는 이날 한국전력공사는 신당진-신온양간 송전선로 건설 계획을 완전 철회할 것과 이미 가동중인 송전선로로 인한 피해에 대해 즉각 역학조사를 실시하고 피해방지대책 수립할 것 등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