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송인호 원장의 의학칼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발기부전의 진단과 치료

 

 정상적인 부부간의 성관계는 건강한 삶의 한 부분입니다. 우리나라는 서양과 그 문화적인 사상의 배경에 다소간 차이가 있어서 사람들의 성관계 자체에 대한 인식 속에는 수치심이 알게 모르게 작용하여 성관계에 관한 문제점을 드러내놓고 대화하는데 부끄러움을 느끼고 숨기고 참고 지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현상은 연령이 높을수록 더 잘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성관계시의 다양한 문제점과 해결책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태도로 관심을 표현하고 증상을 호소하시는 분들이 증가되고 있고 이러한 문제점을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도움을 받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기 보다는 육체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을 위해서도 중요하고, 삶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도 중요한 의료의 일부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성기능과 관련된 임상적 증상에는 발기부전 뿐만 아니라 극치감의 문제, 사정이 빠른 문제, 성욕의 감퇴 등 다양한 불편감이 있을 수 있으며 이는 비뇨기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올바른 방법으로 해결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인터넷 또는 다른 매체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는 내용들 중에는 검증된 방법이 아닌 비의료적 시술, 안전성에 의문이 가는 기구 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통해서 무리한 방법을 시도하다가 자칫 잘못하면 오히려 자신의 건강을 해칠 수도 있습니다.

 발기부전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심리적 원인도 있을 수 있고 노화과정의 일부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차츰 발기력은 감소하게 되며, 스트레스, 지나친 음주, 흡연 등은 혈관 확장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입니다. 또한 당뇨, 척추손상, 뇌졸중 등의 기저 질환이 있을 경우나 고혈압으로 인한 혈압강하제를 복용하시는 분들의 일부에서도 발기부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음경의 직접적인 손상으로 인한 경우 그 원인에 대해서만도 교과서 200~300 페이지 분량이 될 정도입니다. 따라서 발기부전은 단일인자에 의해 생성되는 질환이라기 보다는 다양한 기질적 요인과 심인성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나타나는 질환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정한 질환에 있어서 그 원인을 정확히 알아내려는 노력은 중요한 과정입니다. 발기부전의 진단에도 혈액검사, 시청각 성자극 및 수면 중 발기검사 다양한 검사가 적용되기도 하지만 최근에 와서는 많은 검사들이 생략되고 문진만을 통해서 바로 치료제를 처방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발기부전의 일차적 치료인 경구용 발기부전치료제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한 발기부전을 상당 부분 해결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경구용 발기부전치료제는 비뇨기과 전문의와의 철저한 상담을 통해 처방을 받아야 합니다. 심근경색이나 협심증 등 심장질환이 있는 분들의 경우는 금기이며 주의해서 복용해야 하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정확한 복용방법과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등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들으시고 복용 하셔야 합니다.

 다음 주에는 경구용발기부전 치료제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는 기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읍내리 구 터미널 당진새마을 금고 옆 2층 //www.songsclinic.net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