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4-14 23:40 (일)

본문영역

  • 뉴스
  • 입력 2009.05.11 00:00
  • 호수 760

당진축협 조합장 출마자에게 듣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9 당진축협 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편집자 주: 미국산 쇠고기 수입, 사료값 상승 등으로 축산 농가들의 어려움이 날로 더해지고 있는 가운데 당진축협 조합장 선거가 열흘 앞으로 다가왔다. 축산업의 구심체라고 할 수 있는 축협을 과연 어떤 후보가 잘 이끌어 갈 수 있을지 조합원들에게 후보자에 대한 정보를 주기 위해 오는 19일 선거를 앞둔 세 조합장 후보(표기는 이름 기호순)를 만났다. 보도의 공정성을 위해 후보자 답변은 가급적 그대로 실으려고 노력했으며 다만 문맥상 어색한 부분을 최소한으로 수정했다. 지면을 균등하게 분배하고 당초 동일한 분량을 요구해 그대로 실었다. 인터뷰는 서면인터뷰 방식을 택했으며 질문은 공통질문과 개별질문으로 나눠 구성했다.

●공통질문

1. 지도교육 사업에 대한 조합원들의 만족도가 낮다. 구체적인 개선대책은 있는가?

2. 최근 축협에서 적자경영 등 어려움이 예측되고 있다. 축협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대안이 있는가.

3. 축협 사료공장의 적자 운영난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중앙회의 사료공장 컨소시엄 참여, 사료공장 매각설 등이 나오고 있다. 사료공장 운영에 대한 본인의 의견과 개선대책에 대해 말해 달라.

4. 본인의 중요 공약사항, 중요 정책에 대해 간단히 말해 달라.

기호 1번 차선수 후보

●공통질문

1. 지도교육 사업에 대한 조합원들의 객관적인 평가절차에 대한 의견을 수렴, 평가에 의하여 조합원들에게 실질적인 축산 기술 및 경영개선에 도움이 되는 지도교육 사업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하고자 합니다.

2. 협동조합의 원칙에 의거 축산발전과 조합원의 실질소득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업의 다각화를 통한 적자를 의식하지 않는 사업정리와 경영혁신이 필요하며, 재무구조 개선을 통한 안정적 사업기반을 확충하겠습니다.

3. 당진축협 사료공장의 의미는 당진축협 역사에 있어 모든 양축농가와 함께 약 30여년을 같이 해 왔으며, 지금까지의 당진축협이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었다고 생각하며, ‘최고 품질의 배합사료를 저렴한 가격으로 생산, 공급’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자 합니다.

4. 중요 공약사항 : 1. 최고 품질의 배합사료를 저렴한 가격으로 생산 공급해 경쟁력 확보 2. 축산물 직거래 장터 개설

중요 정책 : 조합원의 조합이요, 조합원이 조합의 주인이 될 수 있는 경영

●신상질문

□개인성향이 축협 개혁과 발전을 위해 요구되고 있는 추진력 등이 부족하다는 의견들이 있다.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은?

– 당진군축산단체협의회장, 당진군양돈협회장 및 중앙회 이사, 당진군농민단체협의회 공동의장을 역임하며 강한 리더쉽을 인정 받았으며 단체장 재직 시 창조적이고 도전적인 정신을 발휘해 ‘FTA 체결시 축산농가 피해대책 및 대안논의(영돈협회 중앙회 이사 당시)’에 참여하고 당진군 축산농민의 일치단결을 결집시킨 ‘축산인 한마음대회’를 성공리에 이끌음으로서 추진력을 인정받았다고 생각한다.

기호 2번 표기동 후보

●공통질문

1. 협동조합의 가장 중요한 교육지도 사업부분임에도 조합원이 원하는 교육이 미흡했으며 필요로 하는 곳에 예산이 쓰이지 못함으로 인해 조합원들의 조합에 대한 신뢰도가 크게 떨어진 것이 사실이다. 조합장에 당선되면 지도사업예산 관리부분 비용을 줄이고 선심성 지출을 삭감해 전 조합원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하겠으며 3천명의 조합원을 30명 단위로 직원 1명이 담당토록 해 조합운영사항 전달 조합원 민원사항을 파악, 투명하고 신속한 업무 시스템을 구축하겠다.

2. 현 당진축협은 수년간 시대변화에 대처하지 못하고 현실에 안주하는 경영으로 지금의 경제 환경과 맞물려 경영에 적신호가 켜졌으며 조합장 후보로서 깊은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으며 임무가 시작되면 축협을 비상경영체재로 전환해 구조개편을 통한 인력 효율화와 경비절감을 통한 긴축경영으로 위기의 당진축협이 빠른 시일 내에 경영 정상화가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

3. 축협사료공장 운영난은 국내외적 요인과 환율상승 등의 원인이 크지만 내부적으로 사료판매량 감소, 인력운용미흡, 경비과다 지출 등으로 인해 경영악화가 이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전문기관에 경영평가를 받아 효율적인 공장운영 방안을 강구한 후 최대한 노력해 정상궤도에 올려놓겠으며 중앙회와 컨소시엄이나 매각 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

4. 공약은 실천 가능한 7가지를 내놓았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조합원과 조합과의 신뢰가 먼저 이루어져야 하며 경영 안정화와 사료가격안정, 운영자금의 활성화, 축산물 판매망 구축이 우선 되어야 하며 임직원의 사기진작을 통한 사업 활성화가 이루어지도록 해 새로운 50년을 시작하는 문을 열겠다.

●신상질문

□지난해 연말 연하장 발송건으로 검찰에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인의 입장에 대해 말해 달라.

– 조합장 임기 만료 6개월 전인 지난해 12월초 지면이 있는 조합원에게 연하장을 발송한 것으로 인해 조사를 받은 사실이 있으며, 위법여부는 법원의 판단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수개월 전부터 등록무효니 당선무효니 하는 설로 인해 심적 부담이 컸던 것도 사실이다. 본인은 연하장 발송이 선거에 영향을 줄 것으로는 생각지 않고 있으며 조합원들의 현명한 판단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기호 3번이종석 후보

●공통질문

1. 종합지도사업보다는 부문별지도사업에 역점을 두겠으며 선심성, 관광성 해외선진지견학 등을 자제하고 실효성 있는 지도교육사업을 펼치겠습니다.

2. 내실을 다지고 이완된 조직을 재정비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정교한 현황분석과 향후 사업전망에 기초한 핵심과제를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위기극복과 미래를 준비하는 전략적 조직슬림화와 불필요한 일들을 제거하여 경영의 효율성과 추진력을 높이도록 하겠습니다.

3. 자세한 내용을 모르는 상태에서 언급하기는 부적절하고 원론적인 답변만 말씀드리자면 당진축협의 자랑인 사료공장은 보유를 하고 싶은 의견이고, 경영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할 문제인 것 같습니다. 공약에 사료공장신축이전이 포함되어 있고 신축의 불가피성과 자금조달방안, 신축이 갖는 효과 등에 대하여 말씀드릴 예정입니다.

4. 첫째, 조합장에 당선되면 꼭 집행해야할 항목을 제외하곤 각종 경비와 비용의 집행을 즉시 중지하여 사료값을 인하하겠으며 주변의 도시화로 신축이전을 적극 검토할 단계에 와 있는 사료공장신축 마스터플랜을 완성하겠습니다.

둘째, 변화와 개혁을 갈망하는 대다수 조합원님의 뜻에 따라 안정의 틀을 유지하면서 중단 없는 개혁을 추진하겠으며 원로 · 고령조합원님을 우대하고 사업물량 또는 이용실적에 따른 선별적 차등대우를 지양하고 균등 예우하여 소외 조합원님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환경과 공해에 문제가 없는 깨끗하고 위생적인 초현대식 크린도축장을 개설하겠으며 매년 적자를 보고 있고 수익성이 낮은 정미관광농원을 전체 조합원님의 의견을 수렴하여 용도전환이나 매각을 검토하겠습니다.

끝으로, 조합장실은 비워두고 현장에서 뛰어 당진축협의 명예를 회복하겠으며 초심을 잃지 않는 이종석이 되겠습니다.

●신상질문

□조합장으로서 내부 조직력을 다지고 개혁하는데 직원 출신이라는 점이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겠냐는 의견들이 있다.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은?

– 원칙과 소신을 지키며 살아왔습니다. 우려는 기우에 불과했구나. 곧 실감하시게 될 것 같습니다. 20년간 당진축협에 근무하면서 직원 개개인의 능력과 자질, 소양을 잘 파악하고 있기에 내부 조직력을 다지는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개혁의 적임자가 누구인지는 독자 여러분께서 더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되며 아침에 일어나 빨리 달려가고 싶은 직장, 활력이 넘치고 신바람 나게 일하는 당진축협의 모습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