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9.05.11 00:00
  • 호수 761

‘묻지마’ 금강살리기 주민설명회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관리청 기습 설명회에 시민단체 ‘무효’주장

 13, 14일 주민설명회 개최, 홈페이지에 일정 공지


정부가 ‘금강정비계획’에 대한 주민공람 및 설명회를 일제히 시작했다. 이에 대해 시민단체는 지역주민도 모르는 ‘묻지마식 졸속 설명회’라며 무효라고 주장했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은 ‘금강수계 하천기본계획 및 하천대장작성용역’과 관련 13일과 14일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사업은 금강하천정비 사업으로 영향을 받게 되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의견을 듣기 위한 것으로 지난 1일 대전지방국토관리청 홈페이지 일정을 공지했다.

이에 따르면 13일 청양군 문화예술회관과 서천군 마서면사무소를 시작으로 14일 연기군 남면사무소, 공주시 옥룡동사무소 등 대전과 충남의 해당 금강정비구역에서 설명회를 끝내는 것으로 돼 있다. 

이에 대해 지역시민환경단체는 “지자체도, 지역주민도 모르는 묻지 마 설명회를 즉각 중단하라”며 반발하고 있다. 지역주민들 대다수가 설명회 개최사실을 뒤늦게 통보 받은데다 그 의미마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때문이다.

게다가 농번기에 갑자기 진행돼 대부분 참여조차 하지 않았다.    

대전과 충남 등 충청지역 49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금강운하백지화국민행동’관계자는 “하천정비사업으로 인해 중대한 영향을 받게 되는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번갯불에 콩 구워먹듯 갑자기 졸속으로 추진한 것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서 지난 11일 국토해양부 등 관계부처가 참여하고 있는 ‘4대강 살리기 추진본부’는 1대전시청과 공주시청에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4대강 살리기 기본계획안을 설명하고 주민의견을 듣는 지역설명회를 개최했다.

이와 관련 시민환경단체는 이날 “내용 없는 지역설명회는 원천무효”, “민관 공동조사 제안”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별도 기자회견을 통해 “4대강 프로젝트는 운하사업이며 주민 없는 주민설명회는 사기”라며 “민관합동 조사를 벌일 것”을 제안했다.

이어 “금강은 정비 사업이 필요 없다”며 “거대토목공사로 일자리를 뻥튀기하지 말라”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대형 금강지도 위에 삽을 이용해 시멘트를 발라 흉측하게 변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