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칼럼-안효권 민관학 공동환경감시단 단장] 당진군수와 현대제철은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산과 송악면 주민들, 그리고 지역의 환경단체가 중심이 되어 지난 2005년 5월부터 뜨겁게 전개된 송산지방산업단지 즉 현대제철의 고로제철소 건설저지 활동은 결국 2006년 1월16일 충남도로부터 조건부 지정승인이 됨으로써 마무리 되었다.
충남도의 지정승인 다음날인 1월 17일에 민종기 당진 군수는 기자회견을 통해 송산지방산업단지 승인에 따른 후속대책을 발표하면서 “지역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계기로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당진군수는 환경문제와 관련해 △주민·행정, 회사 관계자가 참여하는 ‘환경대책협의체’ 구성 △선진국 제철소 수준이상 환경저감설비 설치 △인근지역에 대한 환경조사 실시 △민·관 공동 환경감시단 설치 △실시간 대기오염 측정망 및 감시시스템 구축 △완충녹지대 대폭 확대 △환경대책 이행 제도적 장치 마련 등의 대책을 발표했다.
특히 공해발생의 우려가 높은 연관기업 문제에 대해 “제철 부산물 중 슬래그(석회석을 함유한 알칼리성 고형물질로 먼지발생의 원인이 됨)와 타르(코크스에서 추출되는 액체로 악취의 원인이 됨) 이용 시멘트 공장 및 제철화학 공장이 우리 지역에 절대 입주하지 못하도록 하겠다”며 “군수직을 걸고 막겠다”고 약속했다.
현대제철도 한 달 뒤에 충남도, 당진군, 주민대책위와 체결한 협약서에 고로에서 발생하는 슬래그는 당진지역에서 처리하지 않을 것이며, 업체가 입주하더라도 원료를 절대 공급하지 않겠다고 약속하였다.
하지만 요즘 언론보도에 따르면 송악면에 소재한 고대공단에 고로슬래그 시멘트 공장이 지난 5월 21일 준공을 마쳤으며, 이 업체 이외에도 이미 2개 업체가 당진군으로부터 건축허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뿐만 아니라 행정구역상 당진군 관할인 서부두에 고로슬래그를 원료로 하는 시멘트 업체들이 속속 입주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주민들을 놀라게 하고 있다.
상황이 이러한데도 당진군의 주무부서에서는 국토해양부의 압력 운운하며 자기합리화에 급급하거나 아직 상황파악조차 제대로 못하고 있으며, 도시건축과에서는 건축허가를 남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군수직을 걸고 고로 슬래그 처리업체 입주를 막겠다고 약속한 당진군수는 이렇다 할 해명을 안하고 있다.
또한 현대제철측도 협약서의 내용대로 당진지역에서는 고로슬래그를 처리하지 않겠다면서도 시멘트가 아닌 금속류 추출을 목적으로 하는 슬래그는 당진에서 처리할 수 있다며 약속을 번복할 의사가 있음을 내비치고 있다.
조상대대로 피땀 흘려 일군 생계터전을 고로제철소에 내어주면서도, 국가와 지역발전에 대한 기대, 그리고 당진군수와 현대제철의 약속을 신뢰했던 지역주민들은 큰 우려와 허탈함에 빠졌다. 농촌에서 가장 바쁜 모내기철에 이 같은 내용을 접한 주민들은 모내기를 마치고 예전의 고로제철소 건설저지 대책위원회를 재건하여 활동하는 등의 강력한 대응에 나설 계획이다.
행정은 신뢰를 기반으로 정책을 추진할 때 주민들의 높은 지지와 도덕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  기업 또한 입주 당시 지역공동체와의 약속을 철저히 이행하고 사회공헌 사업을 통하여 비로소 지역의 구성원이 될 수 있다.
당진군수와 현대제철은 고로슬래그 처리업체 입주를 막겠다던 약속을 반드시 이행함으로써 지도자의 품격과 윤리기업의 면모를 갖출 것을 권고한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