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2009.06.29 00:00
  • 호수 767

당진정화조협회 열흘만에 파업 철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회 “민 군수가 가곡리 분뇨처리장 운반권 50% 약속”
군 “전국적 사안 지자체에서 보상 논의할 단계 아니다”

지난 13일부터 파업에 들어갔던 당진정화조협회(회장 배상식)가 지난 22일 민종기 군수와의 면담에서 ‘송산 가곡리 가축분뇨지역단위통합센터 분뇨운반권 50%를 주기로 하고 분뇨처리 수수료 면제를 검토하기로 해 파업을 철회했다고 밝혔다.
전국정화조업체보상추진연대는 환경부가 전국적으로 하수관거정비사업을 시행함에 따라 개별 정화조가 폐쇄돼 생존권이 위협되는 상황임을 감안, 보상 등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이 같은 가운데 당진정화조협회는 “점차적으로 군내 70% 가량의 정화조가 폐쇄됨에 따라 막대한 영업손실로 생존권의 위협을 받고 있다”며 “정화조 사업은 공무원이 해야 할 일을 대행하는 공공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지자체에서 대안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파업에 돌입했었다.
파업 기간 동안 군청 환경과로 정화조와 관련된 주민들의 민원이 제기됐으며 실제로 정화조가 넘쳐 도로로 오폐수가 분출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했다. 
배상식 회장은 “민종기 군수와의 면담에서 가곡리 가축분뇨지역단위통합센터내에 들어가는 분뇨 운반권 50%를 주기로 약속했다”며 “군내 4개 업체 중 한 업체가 대체 사업을 운영하고 3개 업체에서 남은 정화조 사업을 실시하면 영업손실에 큰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아 파업을 철회했다”고 말했다.
한편 환경과 조한영 팀장은 “전국적인 사안으로 중앙부처에서 보상 등을 검토 중인 단계라 지자체에서 개별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며 “축산분료 운반 등에 대해서 약속한 바는 없고 분뇨처리장 수수료 문제는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송산면 가곡리 일원 6만㎡ 대지에 168억원의 사업비로 조성되는 가축분뇨지역단위통합센터는 오는 2010년 10월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