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군 통합되면 신축 군청사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윤경 의원, 군정질문에서 당진군에 질의
재무과, “통합청사 유치 등 노력에 행정력 기울일 것”

정부의 행정구역 개편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와중에 착공한 당진군신청사에 대해 향후 시군통합 등에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최윤경 당진군의회 의원은 지난달 29일 열린 군정질문 1일차에서 “현재 국회에서는 특위가 구성되어 전국의 시군을 통합해 전국을 50~70개 가량의 통합시로 묶는 지방행정체제 개편 논의가 본격화되어 올해 안에 단일화 방안을 만들겠다고 한다”며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가 전국 각 시·군의 모든 청사 신축을 9월까지 전면 보류시켰고 인근 예산도 560억원을 들이는 신청사 추진을 중단하고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최윤경 의원은 “이미 지난 4월 착공에 들어간 당진군은 이제 와서 공사를 중단할 수도 없는 입장이고 강행하자니 행정체제 개편이 어떻게 될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예산의 낭비가 아닌가하는 우려도 된다”며 “당진군에서는 어떠한 대처방안을 세우고 있는가”라고 물었다.
답변에 나선 재무과 박영호 과장은 “당진군은 지난 3월 신청사를 착공했고 4월 9일 행안부로부터 청사 착공을 보류하라는 공문이 내려왔다”며 “향후 통합청사의 유치 등의 노력을 통해 적정한 활용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답변했다.
이에 대해 군청 재무과 영선팀 담당자는 “행안부에서 통합논의가 있다고 하지만 이미 착공한 군청사를 중단할 수는 없다”며 “타시군과 통합된다고 해도 청사의 규모나 도청 이전 사례에서 보듯 지역안배 등의 이유로 통합청사를 유치하는데 당진군이 우위에 설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윤경 의원은 “오래전부터 시군 통폐합의 논의가 진행되어오고 있었지만 시행되지 못했고 통합에 대한 사회적 합의 부족으로 개편안 마련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많다”며 “그래도 1천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는 군청사이니만큼 시군 통폐합 논의의 추이에 따른 군의 대처방안이 확실히 마련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