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1999.08.02 00:00
  • 호수 285

폐기물 반입구역 전국으로 확대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기물 반입구역 전국으로 확대추진



고대공단 지정폐기물 처리업체 (주)한미환경

‘당진군내 발생 폐기물만 처리’ 당초 약속 뒤엎어



송악면 고대공단내 1만1천여평에 지정폐기물 매립장을 세우기로 하고 당진군으로부터 건축허가까지 받아낸 (주)한미환경이 당초 당진군 관내 발생 폐기물만 반입하겠다는 약속을 뒤엎고 전국을 영업구역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혀와 파문이 일고 있다.

더욱이 한미환경측은 자금난 등으로 사업을 시작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당진군 관내로 영업구역을 제한할 경우 채산성이 없다는 이유로 당진군과의 공인된 협정내용을 깨고 이같이 밝혀 주민들의 거센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당진군과 (주)한미환경에 따르면 지난해 3월19일 당진군으로부터 고대공단내 1만1천여평에 지정폐기물 매립장 건축허가를 받아낸 (주)한미환경이 대주주인 S산업의 부도로 자금줄이 끊겨 착공도 하지 못하고 있던 중 최근 사업재개의사를 밝혀왔다는 것.

그러나 한미환경측은 당초 당진군 관내로 폐기물 반입대상지역을 제한한다는 내용의 당진군과의 협약을 뒤엎고 영업구역을 전국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한미환경측이 공증까지 거친 당진군과의 협약을 사업도 시작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면으로 뒤엎으려는 배경은 오는 8월9일부터 폐기물 관련법이 개정·시행돼 전국의 모든 폐기물 수집·운반업체가 구역제한을 받지 않고 폐기물 처리업체에 반입이 가능하게 됐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이 사실은 전해 들은 지역주민들은 엄연히 당진군 관내로 영업구역을 제한하겠다는 약속에 따라 지역에 심각한 환경문제를 야기시킬 수 있는 지정폐기물 매립장을 받아들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이제와서 채산성을 이유로 약속을 뒤엎고 영업구역을 확대하겠다는 것은 주민들을 우롱하는 처사라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지난 27일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송악면 개발자문위원회(위원장 한진성) 주관으로 열린 협의회에서도 주민들은 당진군과의 협약사항을 강조하며 한미환경의 영업구역 확대방침에 강력히 반발했다.

이 자리에서 주민들은 전국을 영업구역으로 확대할 경우 우리지역에서는 발생되지 않는 각종 유해폐기물이 업체의 수익성을 위해 반입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며 협약사항의 이행을 촉구했다.

특히 주민들은 전국을 대상으로 영업할 경우 사업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는 한미환경측의 주장에도 제2의 매립장이 또 들어설 가능성이 충분하다며 반대입장을 거듭 밝혔다.

한편 지난해 우리지역에서 발생되는 폐기물만 처리해야 한다는 군민여론을 반영, 한미환경측과 영업구역을 당진군 관내로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협정서를 체결한 뒤 건축허가를 내어준 당진군은 “일단 협정내용은 지켜져야 한다”며 “영업구역을 확대하는 문제는 먼저 한미환경이 주민들과 협의를 거친 후 결정될 사항”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한미환경측은 영업구역확대는 법에 명시되어 있는 사항으로 지난해 당진군과의 협약은 주민동의를 구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체결한 것이라며 행정소송까지 제기하겠다고 나서 지역에 또 한차례 분쟁의 회오리가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