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실시간뉴스
편집 : 2024-03-28 10:44 (목)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1999.11.08 00:00
  • 호수 297

당진~서산간 국도 의견차이 여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서산간 국도 의견차이 여전



국토관리청·주민간 의견접근 실패

주민 “기존 32호선 확포장해야”

국토관리청 “준고속화 신설도로 불가피”



당진~서산간 국도 32호선 확장 및 포장공사를 둘러싼 주민과 국토관리청과의 갈등이 수그러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10월30일 서산시 운산면사무소에서는 당진군 정미면과 서산시 운산면 주민 1백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의 당진~서산간 국도 32호선 확장 및 포장공사에 대한 주민설명회가 열렸으나 서로간의 입장차이만을 확인했을 뿐 의견접근에는 실패했다.

대전지방국토관리청 도로시설국 이병종 계장과 당진·서산의 주민대표가 참석한 이날 설명회에서 주민들은 국토관리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당진~서산간 국도 32호선의 4차선 준고속화 신설도로안은 오는 2001년 서해안 고속도로 개통으로 이중 이용될 수 있는 가능성이 커 효율성을 기대할 수 없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정미면의 경우 중앙을 신설도로가 관통하고 인터체인지까지 설치되어 여러 조각으로 분리되며 국토관리청에서 계획하고 있는대로 준고속화 도로가 되면 설계속도 시속 80㎞로 지역주민들이 이용할 수 없다는 것.

서산시 운산면 주민대표인 김진호씨는 그간의 민원제기 과정을 소개하며 “준고속화 신설도로에는 약 2천3백억원이 소요되지만 기존 도로를 확포장할 경우에는 1천억원의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며 예산절감 차원에서도 기존 국도를 이용해 확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지난 97년 11월18일 운산면사무소에서 서산시의회 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대전지방국토관리청의 노선안에 대한 첫 주민설명회시 주민 모두가 반대하고 지자체안을 수렴해 줄 것을 촉구했는데 이날 참석했던 담당계장이 이를 묵살하고 이틀후에 건설교통부장관에게 상신한 것에 대해 강력히 문제를 제기하고 출장복명서 공개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병종 계장은 “현재 계획하고 있는 준고속화 신설도로는 고속도로 다음 등급의 도로로서 상급도로일수록 이동성을 중시하는 만큼 지역주민 보다는 도로를 이용하는 국민에게 혜택이 돌아가도록 했다”고 답변했다. 또한 “서해안고속도로의 경우 교통의 남북축을 담당하고 국도는 동·서축을 담당”하며 “당초의 2차선 국도를 4차선으로 확장할 경우 사고가 빈발한다”며 신설도로안의 불가피성을 설명했다.

또한 97년 11월18일자 담당계장의 출장복명서 요구에 대해 “모든 업무에 대해 복명하지 않고 일부만 하는 만큼 요구하는 복명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계장은 “미흡한 점이 있더라도 도로설계지침 등 법령집과 규정을 준수하고 고충처리위원회와 감사원을 거친 만큼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나 이날 참석한 대부분의 주민들은 대전지방국토관리청에서 주민들의 요구를 받아들일 자세가 안돼 있고 다만 주민들을 설득하려고만 하고 있다고 반발하여 의견접근을 보지 못했다.

주민들은 ‘대전지방국토관리청장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채택하고 청원서를 다시 보내기로 결정해 당진~서산간 32호선 공사를 둘러싼 갈등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