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뉴스
  • 입력 1999.11.08 00:00
  • 호수 297

군정질문 둘째날 이모저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정질문 둘째날 이모저모



“자판기 커피 4백원, 레스토랑은 4천원”

도비도 물가는 누굴 위한 것인가?



이종백(정미) 의원은 다시 찾는 관광 당진을 만드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은 바로 관광지의 비싼 물가라고 지적하며 대책을 촉구했다.

이 의원은 “도비도 휴양단지내의 자판기 커피값이 400원, 레스토랑에서 파는 커피값은 무려 4천원”이라며 “이것은 도비도 주민을 위한 것인가 관광객을 위한 것인가”라며 개탄.

이 의원은 “도비도 뿐만 아니라 우리지역의 관광지를 찾아왔던 외지인 중 상당수가 당진하면 바가지 요금을 먼저 떠올린다”며 “이래서야 다시 찾는 관광 당진을 만들 수 있겠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답변에 나선 이용호 문화공보실장은 “삽교호를 비롯, 난지도, 도비도 등 군내 주요 관광지의 물가가 비싸다는 여론은 사실”이라며 “물가관련, 위생관련 실과와 논의해 가격인하와 서비스 개선에 나서도록 계도하겠다”고 말했다.



■이은호 의원 답변 안듣고 자리 뜬 사연은?

세번째로 질문에 나섰던 이은호(우강) 의원은 공무원 구조조정에 따른 읍·면사무소의 행정공백문제를 언급하며 부읍·면장제, 계장 보직부활 등을 제안해 눈길을 끌었다. 이 의원은 또 산업수산과, 농업기술센터 등 농업관련 부서의 통폐합과 읍·면 농민상담소 부활 등 읍·면 중심의 행정에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그러나 저녁식사 후에야 시작된 이종순 자치행정과장의 답변시간에 정작 이 의원은 자리에 없었다. 질문내용의 대부분이 자치행정과 소관 이었으나 노환으로 입원중인 부친을 간호하기 위해 저녁식사 후 곧바로 자리를 뜬 것.

부친 뿐만이 아니라 평소에도 노인들을 극진히 위하는 인물로 잘 알려진 이 의원인지라 그럴 수도 있다는 반응들이었으나 군민을 대표하는 의원으로서의 역할에도 최소한의 성의는 보여야 하지 않겠냐는 뒷말도 나왔다.



■“문예회관에서 밥이 나오나 물이 나오나”

첫째날 군정질문에서 뜨거운 쟁점이었던 발전소 주변지역 특별지원사업비 200억에 대한 사용처를 놓고 다음날까지 논쟁을 이어간 주역은 유병헌(면천) 의원이었다.

유 의원은 기획감사실에 대한 질문에서 “환경과 주민의 생명을 담보로 받아낸 보상금이 바로 발전소 지원사업비”라며 “그토록 귀중한 돈 200억을 문예회관, 종합운동장, 버스터미널 같은 비생산적인 사업에 써야 하느냐”고 반문.

유 의원은 심지어 “문예회관에서 밥이 나오냐 물이 나오냐”며 “재정이 열악해 경노당 마을안길포장 등 주민들의 피부에 와닿는 사업은 하나도 못하고 있는 마당에 놀고 뚜드리는 데 돈쓰는 것에 대해 주민들이 어떻게 볼지 생각해 봤느냐”고 목청을 높였다.

이에 대해 유재풍 기획감사실장은 “어제 밤늦게까지 얘기한 사항으로 더이상 드릴 얘기가 없다”며 답변을 피했다.

그러나 유 의원이 “꼭 거기에 써야 하느냐, 다른 용도로 쓸 수 없느냐”고 계속 답변을 요구하자 유재풍 실장이 다소 짜증섞인 어투로 “그럼 왜 작년도에 문예회관 건립을 승인했느냐. 이제와서 그러면 무슨 답변을 하냐”고 역공. 이에 유 의원은 “역사가 판단할 것”이라며 “빚이나 지지 말고 하라”고 금새 입장을 바꿨다.

이를 지켜보던 박장화 의원은 “이리 굴리고 저리 굴리면 손때 묻어 먹지도 못한다”며 “처음부터 사용처에 대한 계획을 세우지 못하고 뒤늦게 의회와 실랑이를 하느냐”고 한마디.



■당진군 해안선 길이는 몇㎞?

한전 지원사업비 200억에 대한 사용처를 놓고 유병헌 의원과 유재풍 기획감사실장의 한차례 논쟁이 끝난 뒤 박장화 의원이 분위기를 가라앉히겠다며 퀴즈를 내 눈길.

박 의원은 당진군의 해안선 길이가 총 몇㎞나 되는지 아느냐며 4개의 보기를 제시했다. 부존자원을 활용한 자주재정의 확충에 당진군이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는 질문에 앞서 나온 이 퀴즈에 대한 정답은 그러나 아무도 찾아내지 못했다.

유재풍 기획감사실장이 당진군 통계자료를 인용, 86㎞라고 답했으나 박장화 의원이 “그것은 10년 전 통계”라며 “충남도 자료엔 20.3㎞. 어느해 당진군 통계는 52㎞, 어느 연감에는 80.6㎞로 나와 있다”며 “가장 기본적인 통계자료조차 가지각색인 상황에서 과연 어떤 정책을 세울 수 있을지, 자치역량이 어느 부문에 집중되어야 하는지 재고해 보라”고 충고.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