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설/지구당 후보선정과정 유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구당 후보선정과정 유감



50년만에 선거에 의한 여야간의 정권교체로 DJP연합 정권이 들어섰다. 충청권에 기반을 두고 공동정권에 참여하고 있는 자민련의 지역기반은 더욱 공고해졌고 그동안 만년 야당으로 온갖 설움을 받아오던 국민회의도 이제 집권당으로 지역에서 기반을 닦을 새로운 전기를 마련했다.

자민련지구당의 김현욱 의원은 4선으로 현정부 아래서 장관직을 기대하고 있고, 국민회의 백종길 위원장은 비호남 전국 2위 득표(?)라는 대선에서의 공헌도를 내세워 총선에서의 연합공천을 노리고 있다. 때문에 이번 6.4 지방선거에서는 양 위원장의 야심과 집권당의 위상에 걸맞게 개혁적이고 민주적인 공천과정과 결과가 나오리라 기대한 것 또한 사실이다.

군수공천과 관련 국민회의에서는 당직자 중심의 선정위원회를 통한 경선과 경선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하지 못해 대의원들의 뜻과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가운데 경선 후유증을 남겼다.

자민련에서는 군수후보·도의원후보들의 치열한 경합으로 당초 경선이 예상, 군민들의 관심이 집중되었다. 하지만 8인의 조정위원회를 구성, 후보선정작업을 벌여 한성희 도의원후보가 불공정 경선이라며 경선결과에 불복, 탈당하고 경선과정의 민주화로 대의원들과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되기를 바랐던 군민들의 기대가 무너지고 만 결과를 초래했다.

또한 현정부의 개혁정책에 발맞춰 집권여당의 지방선거 공천에서도 일부 개혁적인 인물의 공천을 기대했으나 이 또한 무산돼 지구당 위원장들이 과연 개혁의지가 있는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당내 민주주의의 후퇴로 지구당은 더욱 사당화 되었고, 공천과정에서 시대상황에 맞는 새로운 인물영입에 실패하고 군의원후보들까지 당선을 위해 이당 저당 기웃거려 군민들의 정치불신이 더욱 가중되고 있다..

시대가 변하고 있는데 우리지역의 정치인들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 각 지구당에서는 지방선거를 왜 풀뿌리 민주주의라고 하는지 다시 한번 되새겨 봐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