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1998.05.11 00:00
  • 호수 223

축산폐수처리장 건설 무산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사업비 18억 확보했으나 환경부 보류지시
축산농가 오랜 숙원사업, “반드시 추진돼야”

축산폐수문제로 골치를 앓고 있는 군내 축산농가들이 오래전부터 숙원해왔던 축산폐수공동처리장 건설사업이 사실상 무산됐다.
당진군에 따르면 군은 소규모 축산농가들이 배출하는 축산폐수를 공동으로 처리한다는 환경부의 맑은 물 공급대책에 따라 1일 150t을 처리할 수 있는 축산폐수공동처리장을 97년부터 99년까지 3개년 계획으로 건설하기로 하고 총사업비 75억중 지난해 국·도비 15억3천만원과 군비 2억7천만원 등 모두 18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그러나 지난 2월 환경부가 이미 설치·가동중인 일부지역의 축산폐수처리장이 반입량 부족으로 가동을 중단하는 등 문제가 발생하자 새로 건설되는 처리장에 대해 종합적인 재검토에 들어가 사업추진여부를 결정했는데 공사에 착수하지 않은 당진군은 지난 4월 24일자로 충남도로부터 보류결정이 통보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로인해 군은 이미 배정된 국도비 15억3천만원을 반납해야 할 상황이며 그동안 폐수처리문제로 곤욕을 치러왔던 축산농가들의 고충도 해소되지 못하게 됐다.
게다가 당진군은 도내 2위의 축산규모임에도 타 시군보다 뒤늦게 이 사업에 들어갔는데 환경기초시설에 대한 반대민원을 우려해 지난해 예산을 확보하고도 사업착수에 본격적으로 나서지 못하던 상황에서 이같이 보류결정이 내려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군내 축산농가 중 이 사업에 가장 기대를 걸었던 양돈농가들은 크게 실망하는 가운데 “개별적으로 축산폐수를 처리하는 것은 기술적으로나 비용부담면에서 이미 한계에 이르렀다”며 “공동처리시설은 축산농가와 환경을 동시에 보호하는 차원에서 반드시 추진되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