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경제
  • 입력 1998.07.06 00:00
  • 호수 231

추락하는 경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직자 공공근로 참여 늘어
저임금, 신분노출 꺼려 처음에는 포기많아
사업기간 연장, 선발인원 확대 등 과제

당진군이 시행하는 공공근로사업에 대해 실직자들의 인식이 좋아짐에 따라 참여율이 꾸준히 올라가고 있으나 사업기간의 단기성과 저임금 등은 아쉬움으로 지적됐다.
군이 실직자 구제를 위해 5월 1일부터 시행하고 있는 1단계 공공근로사업은 도시가로정비, 제방보수 등 총 18개 사업, 71개 사업장, 148명의 인원으로 계획되었다. 그러나 당초 선발한 인원중 38.5%인 57명이 중도 포기하여 43명을 대체투입, 실제 참여인원은 당초 목표에 못미치는 134명이다.
이처럼 초기에 포기인원이 많은 이유는 저임금과, 희망직종이 아닌 타부서 배치, 교통불편, 신분노출 등이었으며 현실적으로 맞지 않는 무리한 사업진행, 그리고 기간이 3개월의 단기이기 때문에 포기하는 경우도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처음에는 부정적 반응이 많아 참여율이 낮았으나 경제상황이 더욱 악화됨에 따라 절박한 사정 때문인지 지금은 인식이나 참여율 모두 높아졌다고 한다.
당진천 정비에 투입된 공공근로인력을 관리하고 있는 당진읍 새마을계 강태순씨는 “처음에는 실직자라는 사실이 남에게 알려지는 것을 두려워하여 인식이 좋지 않았으나 지금은 인식이 많이 좋아져 지원자가 늘어나는 추세”라고 하면서 “최대한 부담 갖지 않고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반장을 선임하는 등 자율에 맡기고 있다”고 말한다.
공공근로사업에 참여하여 당진천 바닥의 수초와 쓰레기 등을 제거하느라 구슬땀을 흘리고 있는 정모(남, 60세, 송악면 전대리)씨는 “임금은 비록 이전 직장의 3분의 1에 지나지 않지만 IMF라는 상황에서 일하는 것만으로도 감사히 여기고 있다”고 하면서 “7월 30일 끝나는 1차사업을 1개월이라도 연장했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나타낸다. 같은 일을 하고 있는 김모(남, 57세, 면천면 성하리)씨는 “기간이 연장되고 일이 좀더 전문화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공공근로사업이 실직자들의 고통을 덜기에는 선발인원과 기간이 턱없이 모자라지만 절박한 사정의 실직자들을 위해서는 인원과 기간을 확대하고 재취업을 위한 준비기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철저한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편 2단계 근로사업은 7월 1일부터 15일까지 신청을 받아 8월 15일부터 3개월의 일정으로 실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