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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
  • 입력 1998.08.31 00:00
  • 호수 238

지역 항만시설 관할 일원화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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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군 관할 인천·대산 지방수산청으로 양분
항만업계·지역단체 연간 1천4백억 수입, 일원화 및 당진출장소 설치 요구하고 나서

당진의 항만부두시설 관할이 인천지방해양수산청 평택항출장소와 대산지방 해양수산청으로 관할이 양분되어 있어 지역 항만관련 업체들이 이의 일원화와 출장소 설치를 주장하고 나섰다.
현재 당진에는 항만부두 5개 선좌가 개발되어 가동되고 있으며 앞으로 12개의 선좌가 추가로 개발될 예정이다. 한보철강에만 5만톤급 1선좌와 3만톤급 2선좌 등 5개의 선좌가 가동중에 있으며 앞으로 10만톤급 1개 선좌가 개발될 예정이다.
현재 개발계획이 확정된 부두까지 합하면 당진에는 앞으로 17개의 선좌가 가동될 전망이다. 또한 10만톤급이하 내지 15만톤급 선좌는 중형선박 2척이 동시 접안할 수 있으므로 5만톤급이하 선박의 선좌는 20개 선좌로 운영가능하다.
이로부터 연간 입·출항 선박수를 추정해 보면 약 1천2백척이라는 숫자가 나오며 2천4백만톤의 물동량이 취급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연간추정 수입금액은 화물양하 적하비 1천2백억원과 기타 용역제공수입 2백40억원 등 총 1천4백40억원이다. 이러한 항만사업에 종사할 인원은 작업에 직접 종사할 인원 1천5백명과 운영·관리에 종사할 간접인원 5백명을 합해 모두 2천여명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입출항 선박에 승선하는 선원수는 1만8천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항만에 관련된 기관은 지방 해양수산청, 세관, 법무부 출입국 사무소 등 7개 기관으로 205명이 근무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항만 운영에 종사할 업체는 도선사, 예선업, 선박소독업 등 34개 업체로 모두 596명의 인원이 종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당진의 부곡지구, 고대지구 및 한보철강 부두까지는 인천지방해양수산청 평택항 출장소가 관할하고 있으며 한보철강 이남인 석문지구와 교로리 한전부두는 대산지방 해양수산청 관할로 되어 있어 항만관련 업체들의 원활한 업무수행에 지장을 초래, 자칫 지역발전의 좋은 계기를 놓칠 수 있다는 우려가 설득력있게 제기되고 있다.
이 문제를 맨 처음 제기한 지역의 항만관련 업체인 ‘당진 트랜스포트’의 이병성 상무이사는 “해양수산청 및 관련기관을 당진으로 유치하는 것이 최상의 목표이나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으므로 우선 당진연안항만 관할구역이 평택항과 대산항으로 분할된 것을 대산항으로 일원화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당진지역이 개발이익을 충분히 흡수하기 위해서는 대산지방 해양수산청 당진출장소가 반드시 설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발위 부위원장인 김대희씨도 “당진지역의 항만시설이 타 지역의 항만수산청으로 양분돼 있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면 우선 대산항으로 일원화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지역의 사회단체에서도 발벗고 나섰다. 개발위원회와 기업인협의회는 연석회의를 갖고 당진화력·동부제강·LG에너지 등을 차례로 방문, 운영권을 지역업체에 줄 것을 요구하였다. 이들 단체들은 “지역의 균형적 발전과 지방자치를 위해서는 개발이익이 해당지역으로 흡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해당기업에서는 여전히 공개입찰방식을 굽히지 않고 있는데 공개입찰 방식일 경우 기존 대기업의 독식으로 지역업체에는 낙찰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당진군 지역경제과에서는 당진항만시설의 관할권을 일원화하여 지역에 연계적인 효과가 미칠 수 있도록 관련자료를 분석·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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