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1998.09.14 00:00
  • 호수 240

묘지정책 → 마을단위 공원묘지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단위 군립공원묘지 사실상 포기, 석문면 필두로 읍면에 조성
납골당 내년 착수, 장례예식장은 민간지원만 거론돼

당진군의 묘지정책이 「마을단위 공원묘지 조성」으로 방향이 굳혀진 가운데 군은 내년도에 군단위 납골당 설립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군은 수년간 역점사업으로 추진해온 대단위 군립공원묘지 조성이 오랫동안 주민반대에 부딪쳐 난항을 겪자 2년전부터 방향을 선회, 1개 읍면에 마을단위 공원묘지 1개씩을 조성하기로 하고 지금까지 석문면 통정리에 4만1천㎡ 규모의 공원묘지를 준공한 바 있다.
현재 석문면 공원묘지는 부수사업과 함께 묘입주 대상자를 석문면민에 국한시킬지, 30% 가량을 군민전체에 개방할지 등을 놓고 조례정비를 위한 합의중에 있다.
그러나 석문면에만도 20억이 넘는 예산이 투입된 이 사업을 12개 읍면에 모두 조성할 때까지는 적지 않은 시간과 예산이 소요될 전망이며 석문면 이외의 지역은 아직 사업착수를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운데 군은 올해 세웠다가 경제사정을 이유로 상부기관으로부터 삭감된 납골당 설립비 2억4천7백만원을 내년도에 다시 신청, 시신화장을 위해 멀리 홍성으로 가야하는 불편을 덜기로 했다.
그러나 군은 장례예식장에 대해서는 아직 군립시설을 추진할 계획이 서 있지 않으며 민간사업자가 신청을 해오는 경우 정부가 정한 지원을 해줄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최근 5~6명이 사업문의를 해왔으나 사업신청서를 제출한 민간인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당진의 경우 장례문화가 아직 도시형이라기보다 농촌형으로 자택에서 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수요 또한 많지 않다는 게 군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편 이 관계자는 마을단위 공원묘지가 조성되더라도 군내 약 3백여개소에 산재한 3만여기의 분묘를 이곳에 이장하지는 않을 것이며 가능하면 화장을 유도해 공원묘지 수명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합장만은 허용할 계획이라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