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1998.09.21 00:00
  • 호수 241

당진시장, 판쓸이 외지상인 극성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가품으로 소비자 유혹, 삽시간에 판매한 후 떠나
의류시장뿐 아니라 건어물·생선·과일 등 예외없어

경기위축과 수해로 얼어붙은 당진시장이 설상가상으로 늘어난 외지상인들의 세몰이식 판매에 속병을 앓고 있다.
게다가 그동안은 빈 건물을 단기임대해 반짝세일로 소비자를 유혹해오던 의류에 국한하지 않고 그 범위가 건어물, 생선, 과일, 양말, 생닭 등 거의 전품목으로 확대돼 당진재래시장은 위축될대로 위축되고 있다.
재래시장의 상인들에 따르면 최근 시장에는 외지 차번호를 단 트럭 등의 차량이 상품을 싣고 들어와 낮은 가격을 무기로 시장을 찾은 소비자의 발길을 몰아 삽시간에 한차씩 처분하고 돌아가고 있다는 것.
이 때문에 가뜩이나 대형매장의 가격파괴로 이미 주민들의 발길이 뜸해진 시장은 이들 반짝 외지상인들의 기승으로 기껏 시장을 찾은 소비자마저 빼앗겨 더욱 설자리를 잃고 있다는 것이다.
시장에서 건어물상을 운영하는 이모(40세)씨는 “근처 건어물소매상이 멸치 1되박도 팔지 못하는 동안 외지에서 멸치를 싣고온 상인은 하루도 안 걸려 한차를 다 팔고 나갔다”며 허탈해 했다.
그런데 이 저가품들은 제품에 비해 결코 가격이 싸지 않다고 상인들은 말하고 있다.
자신도 한때 비슷한 과일장사를 해보았다는 한 상인은 “저가품은 저가품인 만큼 신선도나 질이 떨어지며, 최근 외지상인들의 판매형태를 보면 가격차이도 없이 제품의 포장규격만 변형해 마치 싼 것처럼 선전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 상인의 말대로라면 이들 외지상인들의 점차 늘어나는 시장잠입은 당진상인들 뿐만 아니라 소비자들에게도 결코 득이 되지 않는 셈이다. 그런데도 이들 외지상인들의 판매는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기존상인들은 속수무책으로 주저앉아있는 것.
상인들은 관계당국에서라도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해 지역상권을 보호해주길 기대하고 있으나 군 역시 이들의 상행위를 저지할 아무런 법적근거도 없다고 바라보고만 있는 실정이다.
상인 이모씨는 몇년전에 읍에서 시장보호를 위한 경비를 세우고 이에 대한 재원까지 지원했던 사실을 떠올리며 “같은 법을 놓고도 군의 의지에 따라서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지 않느냐”고 안타까움을 표현. 또 “당진주민이 대부분인 노점상 정비는 불법이라는 이유로 그토록 엄격했으면서 일종의 불법영업인 외지상인들의 상행위에는 왜 이렇게 관대한 것이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그러나 여전히 주민들 사이에서는 그동안 당진재래시장의 높은 물건값과 낮은 서비스에 대한 주민들의 불신이 가장 큰 걸림돌이며 이것은 상인들 자신의 노력으로 극복할 문제가 아니냐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소비자 역시 막연한 편견에서 벗어나 이왕 같은 값이면 지역물건을 사는 것이 지역경제에 한푼이라도 보탬이 된다는 사실을, 군 또한 당장 묘안이 없더라도 지역상인들의 애로를 공감하고 해결책을 함께 찾아가는 과정이 중요하지 않겠느냐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