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사회
  • 입력 1998.09.21 00:00
  • 호수 241

구호품 지급 불공정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주민에 구호품 지급 제대로 안돼
주민들 사이 반목·불화 우려까지

이재민에 대한 구호품이 지급과정에서 불공평하게 분배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달 수해 이후 전국 각지에서 들어온 구호품은 각 읍면을 통해 이장들이 나눠주도록 했는데 일부지역에서는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정확한 피해조사를 통해 가장 구호품이 시급한 집부터 지급을 해야 하는데 체계적인 분배가 되지 못하고 주먹구구식으로 일을 처리하다 보니 해당지역 주민들간에 불만이 쌓이고 있다.
당진시내에서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김모(55세)씨는 “모포, 쌀, 장판, 종이 등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은 알지도 못한 체 몇몇 사람들끼리 나눠가졌다”고 말했다.
또한 철물점을 경영하는 유모(34세)씨는 “물품이 나왔는데 지급을 안해 결국 읍사무소까지 쫓아간 끝에 밀가루, 화장지, 비누 등 남아있는 구호품을 탈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일반 행정직제와 다른 이장들이 이 일을 맡다보니 체계적인 업무처리가 이뤄지지 않고 과중한 업무부담과 정실개입의 우려가 있다고 많은 주민들은 의견을 모은다. 특히 구호품 지급같은 문제는 사전에 예견됐던 문제로 정확하고 공정한 분배가 이뤄지지 못하면 주민들사이에 반목과 불화가 발생할 여지가 있다는 것.
따라서 수해직후 공무원들을 복구현장 등에 동원하기 보다는 전국에서 답지한 구호품을 모든 이재민들에게 공평하게 지급될 수 있도록 인력을 배치했어야 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당진읍에 거주하는 이모(45세)씨는 “구호품을 모으는 것도 중요하지만 분배하는 것은 더 중요하다”고 하면서 “피해주민들 각자에게 고르게 구호품이 돌아갈 수 있도록 공무원들이 이장과 함께 현지에 직접 정확하게 조사하고 분배하는 것이 군민들로부터 세금을 받는 사람들의 의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