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 뉴스
  • 입력 1998.11.09 00:00
  • 호수 248

□군의회 현장중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진화력 항만사업 군이 들러리 선 것 아닌가”

지난 3일부터 사흘간 열린 제60회 당진군의회 임시회 군정질의에서 쟁점으로 떠오른 사안은 당진화력의 항만사업에 뛰어들기 위해 당진군과 당진트랜스포트가 공동출자해 설립한 당진해운(주)에 관한 사항과 지난 10월 단행된 군 조직개편인사에 대한 것으로 이에 대해서는 비단 공식질의에 나선 의원뿐 아니라 다른 의원들도 보충질의를 통해 열띤 논쟁을 벌였다.
군의원들은 당진해운(주) 사업에 대해 당진군이 주도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무사안일하게 대처해 공기업으로서의 위상과 역할이 명확하지 않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먼저 질의에 나선 이종백(정미) 군의원은 “당진해운은 군민의 혈세 2억5천만원을 출자해 설립한 기업임에도 집행부에서 군민의 대표인 의회에 정관도 제시하지 않고 시종일관 소극적인 태도로 임했다”며 “이로인해 지역사회 여론은 당진군이 결국 특정인들이 바람막이 역할을 하고 있는 것 아니냐고 지탄을 하고 있다”고 따졌다.
김천환(송악) 의원은 “의회의결을 거치지 않아도 정관체결이 가능한 것이냐”며 “주주에게 이익금과 배당금은 얼마나 하는 건지, 이사는 누구누구인지, 수익전망은 어떤지 알건 알아야 하는데 의원들은 지금 정관이 있는지도, 누구와 체결했는지조차 전혀 모르고 있다”며 정관부터 제시하라고 다그쳤다.
이에 대해 답변에 나선 유재풍 기획감사실장은 “당진해운(주)의 운영은 군이 아닌 트랜스포트가 주관하는 것으로 정관작성도 당진화력과 수의계약하기 위한 필요요건을 갖추기 위한 것으로 시기적으로 급했다”며 “향후 수정할 부분이 있을 때 보완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나 의원들의 본격적인 추궁이 쏟아진건 되레 그때부터였다.
박장화(순성) 의원은 “일개인도 사업을 시작할 땐 시장성 조사 등 면밀한 검토후에 사업에 착수하는데 주민 혈세를 담보로 하는 사업에 너무 안이하게 행동하는 것 아니냐”며 자주적인 자세로 사업에 임하라고 일침. 박의원은 또 “향후 동일업종과의 경쟁력을 초월할 수 있는 계획을 갖고 있는지, 동일업종에 대한 실태조사는 했는지 조차 모르겠다”며 “개인회사에 질질 끌려 다녀서야 되겠느냐”고 거듭 추궁했다.
백성옥 의원도 “당진트랜스포트는 애당초 독자적으로 한전과 수의계약을 하려다 여의치 않으니까 당진군을 끌어들인 것”이라며 “당진해운의 운영자체를 그쪽에 맡기는 것으로 되어있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과연 당진군이 수의계약이 성사되더라도 대등한 권리를 갖고 운영에 참여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의원들의 추궁이 집중돼자 유재풍 실장은 “당진군이 처음부터 참여계획을 세운 것은 아니었고 개발위와 기업인협의회에서 건의해 참여한 것”이라며 “그 분야에 경험이 전무해 사업성 검토 등은 없었으나 최선을 다해 수의계약 되도록 노력하고 당진군에 유익한 공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해 분위기를 가라앉혔다.
그러나 정관문제에 대한 의원들의 추가질문이 계속될 기미를 보이자 회의를 진행하던 이기흥 의장이 정기회의 때까지 정관을 수정·보완하기로 하자고 제의함에 따라 공방은 가까스로 마무리됐다.

저작권자 © 당진시대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500

내 댓글 모음